이란 부셰를 원자력 발전소 앞을 한 근로자가 자전거를 타고 지나가고 있다.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이란의 우라늄 농축 프로그램(UEP) 재개에 미국이 경제 제재로 맞불을 놓으면서 중동 정세가 격랑으로 빠져드는 모습이다.

28일 외신에 따르면, 이란 정부가 9년동안 멈춰 있던 우라늄 공급 원료 시설 재가동을 개시하면서 미국 정부가 석유에 이어 양탄자 케비어까지 수입 금지 품목에 포함시키며 경제 제재의 강도를 높여가고 있다.

재가동을 시작한 시설은 우라늄 농축 원심분리기 공급 원료인 우라늄 헥사플루오라이드(UF6) 생산 시설로, 이란 최고 지도다 세예드 알리 하메네이의 지시에 따른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이란 원자력청은 지난 5일 국제원자력기구(IAEA)에 UF6 생산을 재개하기 위한 잠정 계획을 알렸다.

당초 미국을 포함해 이뤄진 이란핵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 틀 안에서 19만SWU의 우라늄 농축 능력을 보유하겠다는 것으로, 이란 정부는  1년 반에서 2년 정도가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

알리 아크바르 살레히 이란 원자력청장은 "원심분리기를 대량으로 생산하겠다는 뜻은 아니다"라면서 "핵합의가 폐기됐다고 확인되면 이 공간에 시설(신형 원심분리기)을 본격적으로 설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핵프로그램을 재개와 관련,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은 프랑스·독일·영국 대통령에 보낸 서한에서 "협정을 지켜내기 위한 시간이 바닥나고 있다"는 뜻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을 제외한 나머지 5개국(중국·러시아·프랑스·영국·독일) 미국의 이란협정 탈퇴에 반대하며 기존의 협정을 지킬 방안을 마련 중이었으나, 이란 정부가 노골적으로 핵무기의 원료가 되는 우라늄 농축 의사를 내비치면서 곤혹스러운 처지에 빠졌다.

미국 재무부는 이날 미 정부의 규제를 받는 외국 및 자국 기업에 대해 이란으로의 민간항공기 부품 수출 면허와 이란산 카펫, 피스타치오, 캐비어 무역 면허를 취소했다고 발표했다.

앞서 결정된 이란산 석유 수입금지 조치의 경우 오는 11월 4일을 시한으로 명시했다. 트럼프 정부는 또 유럽·아시아 국가에도 같은 날까지 이란산 석유를 전면 금지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한편 이란산 석유 최대 수입국은 중국이어서 미국과 무역 전쟁 중인 상황에서 시진핑 주석이 어떤 결정을 내릴 지 귀추가 주목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