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도로협력분과회담 우리측 수석대표인 김정렬 국토교통부 2차관(가운데)이 28일 오전 회담장인 판문점으로 떠나기 전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세정 기자] 남북 도로협력 분과회담의 수석대표를 맡은 김정렬 국토교통부 2차관이 28일 "도로 연결과 현대화 의제에 대해 진지하게, 성실하게 회담에 임하겠다. 좋은 성과 거두고 돌아오겠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남북회담본부에서 회담장인 판문점으로 떠나기 전 기자들과 만나 회담 의제에 대해 이 같이 말했다.

그는 문산과 개성을 잇는 고속도로 건설을 제안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 차관은 또 "지난번에 10년 전에 합의한 사업에 대한 논의도 분명히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개성∼문산 고속도로 건설은 2015년에 추진된 바 있지만, 2016년 1월 북한의 4차 핵실험 등으로 남북관계가 경색되면서 중단됐다.

남한의 문산(파주시 문산읍)과 북한의 개성 구간(19㎞)을 이으면 서울에서 평양까지 고속도로로 달릴 수 있는 도로망이 연결된다.

남북은 이날 오전 10시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리는 도로협력 분과회담에서 '동해선·경의선 도로 연결 및 북한 도로 현대화' 방안을 협의할 계획이다.

한편, 남북은 지난 26일 열린 철도협력 분과회담에서 공동연구조사단 구성과 북측 구간의 공동조사 계획 등에 합의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