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서울 마포구 신촌역 앞에 새롭게 오픈한 이마트 '부츠' 매장 <사진=최유희 기자>

[이뉴스투데이 최유희 기자] “예전 맥도날드 자리에 새로운 H&B 스토어가 생겼길래 들어와봤어요. 다른 스토어에서 못 보던 브랜드 제품들이 많아서 자주 올 것 같아요”

27일 신촌역 3번 출구 앞은 지난 20년 동안 자리 잡고 있던 맥도날드가 사라지고, 2030 소비자를 주 고객층으로 하는 H&B 스토어 이마트 부츠가 젊음의 메카 신촌에 들어섰다.

고객 편의시설과 휴게시설이 부츠 신촌점 한켠에 마련되어있다. <사진=최유희 기자>

신촌역에서 지상으로 올라오자마자 보이는 파란색 외관의 부츠로 들어서자 젊은 소비자들을 공략하기 좋은 상권인 만큼 20대 초중반 고객들이 매장 곳곳에 나뉘어져 쇼핑하는 모습이 눈에 들어왔다.

전반적인 첫 인상은 다른 H&B 스토어와 크게 다르지 않았으나, 매장 안을 둘러보니 색다른 점이 눈길을 끌었다.

우선 매장 한켠에 앉아 쉴 수 있는 의자, 휴대폰 충전이 가능한 고객 편의시설과 휴게시설을 결합한 커피바가 마련돼 있다. 고객들이 아지트 삼아 자유롭게 방문해 일상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문턱을 낮춘다는 취지에서 마련한 공간이다.

비대면 결제가 가능한 무인계산대에서 직접 구매할 물품을 계산 가능하다. <사진=최유희 기자>

또 일반 계산대 옆에는 별도로 비대면 결제가 가능한 무인계산대도 2대가 자리 잡고 있었다. 대형마트에서 볼 수 있던 무인계산기를 H&B 스토어에서 보니 색다른 느낌이다.

구매 품목에 대한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는 동시에 쇼핑 대기시간이 줄어들 듯 보였다.

개장 기념 기획 상품으로 입구 왼편에는 △부르조아 △제이에스티나 △에이티폭스 코너가 마련됐다. 브랜드 별 5만~8만원 상당 제품으로 꾸린 럭키박스 3종이 흥미를 자아냈다.

박민숙 부츠 마케팅 부장은 “각 업체의 립스틱, 파운데이션, 블러셔, 아이쉐도우, 수분크림 등 각기 다른 제품들을 골고루 랜덤으로 박스에 넣었다”고 소개했다.

고객이 부츠 신촌점 오픈 기념 △부르조아 △제이에스티나 △에이티폭스 럭키박스 3종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최유희 기자>

이렇듯 안에 무엇이 들어있을지 몰라 궁금증을 유발시키는 럭키박스는 고객들에게도 호기심 대상이었다.

인근 대학교 대학생 커플인 김지영(가명.23)씨와 이동훈(가명.22)씨는 “럭키박스에 뭐가 들어있을지 궁금하다”며 “다른 필요한 것들을 더 구매하고, 결제까지 끝낸 뒤 얼른 럭키박스를 열어보고 싶다”고 전했다.

매장 왼편에는 젊은 여성 고객층이 선호하는 상품군인 색조 화장품이 가장 부각될 수 있도록 전진 배치됐다.

SNS를 중심으로 인기인 △3CE △릴리바이레드 △키스미 등 중저가 색조 브랜드와 가성비가 뛰어난 부츠 자체 브랜드 △솝앤글로리 색조 상품 등 다양한 가격대의 트렌디한 제품들을 집중적으로 편성했다.

부츠는 젊은 여성 고객층이 선호하는 색조 화장품이 부각될 수 있도록 전진 배치했다. 20대 고객이 마음에 드는 화장품을 직접 입술에 발라보며 테스트를 해보고 있다. <사진=최유희 기자>

3CE 화장품이 입점해있다는 소식에 일부러 부츠 매장을 찾았다는 박소미(가명.25)씨는 “다른 H&B 스토어에서는 3CE 제품을 보기 힘들었는데 이렇게 학교와 가까운 곳에서 내가 좋아하는 화장품을 볼 수 있어 좋은 것 같다”며 “타 스토어에서 볼 수 없는 차별적인 브랜드가 많아 자주 이용할 것 같다”고 전했다.

조윤선 부츠 영업팀 대리는 “대학가 상권이다보니 젊은 고객을 겨냥해 인기 있는 브랜드 제품만을 모아 만든 코너”라고 말했다.

실제 부츠 매장 가운데 20대 고객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자양점 △타임스퀘어점 △명동점 사례를 살펴보면, 색조 화장품 매출 비중이 전체 대비 최대 5%p 가량 높게 나타났다.

오픈 첫날, 부츠 신촌점을 찾은 고객들로 매장이 북적이고 있다. <사진=최유희 기자>

오픈을 기념한 다채로운 프로모션도 진행 중이다. 대학가가 밀집한 신촌 지역 특성을 살려 다음달 31일까지 신촌 소재 연세대를 비롯한 8개 대학 학생에게 10%를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다음달 1일까지 5일 간은 전 상품을 대상으로 3개 구매 시 가장 저렴한 상품 가격만큼을 할인하는 3for2 행사, 30일과 다음달 1일 양일간은 매장에서 룰렛이벤트를 펼친다.

연세대학교 3학년 학생인 최지민(가명.24)씨는 “항상 쓰는 화장품이 다 떨어진 타이밍에 오픈했다고 해서 우연히 들렸는데, 학생증을 제시하면 10%할인까지 된다고 하니 이득인 것 같다”며 “이 할인을 제외하고도 제품별 할인혜택도 많이 하고 있어서 저렴하게 제품들을 구매한 것 같아 기분 좋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