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노조와 민주노총 울산본부가 지난 25일 울산시청에서 기자회견 열고 해양공장 가동 중단에 따른 고용안정을 사측에 요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현대중공업이 최근 발표한 해양사업부 축소 계획에 대해 노조가 반발하며 고용안정 대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전국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는 27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회사측의 해양사업부 재편 방침에 대해 "사전 합의는 커녕 협의도 없는 일방적 통보"라면서 반대입장을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앞서 해양플랜트 일감이 고갈되는 것에 대비해 조직 통폐합 및 인적 구조조정에 돌입했다. 또 임원인사를 단행하면서 해양사업본부의 일부 조직 통폐합과 함께 임원 3분의 1을 줄인다고 밝혔다.

노조는 이에 대해 "경쟁사는 유휴인력을 교육과 훈련으로 재배치해 생산조직을 안정화, 해양플랜트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유독 현대중공업만 일방적인 무급휴직을 노조에 강요하고 있다"며 "사측은 전환배치과 순환휴직 등 고용보장 방안을 위해 성실한 교섭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노조는 "현대중공업은 직원들의 고정급이 높아 수주전에서 실패를 거듭한 것이 해양사업 부진의 원인이라 밝혔고 고정급이 문제라면 우리도 고민을 할 수밖에 없다"며 임금 협상에서 한 발 물러설 여지를 남겼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해양사업부의 경우 현재는 정리해고와 조기·희망퇴직 등 구체적으로 계획되거나 시행하고 있는 것은 없다"며 "유휴인력 보직 전환은 이전부터 시행해 왔으며 해양사업부 축소도 노조와의 선제적인 협의 후 구체적인 계획을 마련하고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