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은지 기자] 다음카페가 인기 스타의 공식 팬카페를 위한 전용 기능을 선보인다. 카카오는 27일 다음(Daum)카페에 개설된 스타 공식 팬카페에서 이용할 수 있는 '스타 스케쥴', '참여 게시판', '예약 공지' 기능을 오픈했다. 신규 기능은 모든 스타 공식 팬카페에 자동 적용된다.

먼저 스타 스케쥴 기능은 팬들이 관심있어 할 스타의 일정을 팬카페 내에서 쉽게 공지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이다. 카페 관리자가 스타의 공개 일정이나 방송 출연일 등 스타의 스케쥴을 입력하면, 캘린더 형태나 목록 형태로 스케쥴을 손쉽게 확인 가능하다. 

참여 게시판 기능은 공개 방송, 사인회, 회원 등급 관리 등 팬들의 참여와 관리를 한층 용이하도록 지원하는 기능이다. 관리자는 특정 이벤트 발생시 참여 게시판을 열어 질문이나 퀴즈를 입력해 참여 회원을 선정하거나 회원 등급 관리, 설문조사 등에 활용할 수 있다. 편리한 이용을 위해 다양한 질문 양식이 준비돼 있으며, 주관식과 이미지 게시로 답변을 작성 가능하다.

예약 공지 기능은 정해진 시간에 노출돼야 하는 중요한 공지를 미리 준비할 수 있어 운영자의 부담을 한층 덜어준다. 운영자는 공지사항을 작성한 후 등록 시간을 5분 단위로 예약할 수 있다. 예약한 시간이 되면 공지가 등록됨과 동시에 회원들에게 알림을 보내줌으로써 실시간 방송이나 이벤트, 행사 등에 팬들의 참여를 적극 유도할 수 있다.

다음카페는 스타 팬의 활발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신기능도 업데이트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3월에는 해외팬들을 위해 카페 번역 서비스를 오픈한 바 있다. 카카오의 인공지능 엔진 카카오i(아이)의 번역 엔진을 활용, 카페 게시글을 영어로 번역해 볼 수 있다.

최인영 카카오 다음카페 기획파트장은 "이용자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다음카페를 좀더 쉽고 즐겁게 쓸수 있을 새로운 기능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 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