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민석 기자] 금융감독원이 가계·개인(소호)사업자 대출이 급증한 농협과 신협 일부 지점의 현장 점검에 나선다.

다음 달부터는 금리상승 가능성을 반영한 '스트레스 총부채상환비율(DTI)'을 적용해 대출 부실화를 사전에 차단할 방침이다.

금감원은 26일 상호금융 상시감시협의회를 열고 농협·신협·수협·산림조합·새마을금고 등 5개 상호금융중앙회 상시감시 담당 임직원과 향후 감독방향 등을 논의했다.

금감원은 가계대출 관리 차원에서 리스크 관리 강화책을 지속한다.

이를 위해 가계·개인사업자대출 급증 조합을 집중 모니터링 하고 경영진 면담, 현장점검을 병행할 방침이다.

금감원은 이번 달 대출이 급증한 32개 상호금융 조합 경영진과 면담햇고, 하반기에는 8개 조합을 현장 점검할 계획이다.

중앙회 사전심사도 강화해 집단대출도 관리한다.

금감원은 분할상환 대출 비중을 내년 말까지 25%로 확대하는 한편, 신(新)DTI와 총체적상환능력비율(DSR)의 안정적인 정착에 주력할 방침이다.

이에 다음 달부터 상호금융이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을 취급할 때 스트레스 DTI를 활용토록 유도한다.

향후 금리 상승 리스크를 반영해 산출한 스트레스 DTI가 적용되면 상환부담액이 커져 대출한도가 증가한다.

올해 5월까지 상호금융권 전체 가계대출은 1조원 증가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9조9000억원이 늘어난 것보다 호전된 수치다. 집단대출도 지난해 2분기 이후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

반면, 1분기 말 기준 연체율은 1.36%로 지난해 말 1.16%보다 상승했다. 전년 동기 기록한 1.38%보다는 0.02%포인트 개선됐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