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개최된 ‘해상풍력 산업화 전략 포럼’에서 해상풍력을 위한 대대적인 개선‧지원책이 논의됐다. 사진은 제주 해상풍력단지. <사진제공=두산중공업>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갖가지 걸림돌로 사업 추진에 애를 먹었던 해상풍력에 활로가 열릴 전망이다. 정부가 해상풍력 설비용량을 확대하기 위해 지자체와 주민 주도로 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고 지역경제와 해상풍력 산업화 촉진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 등 대대적인 개선 및 지원책을 내놓았기 때문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6일 서울 역삼동 과학기술회관에서 산업계, 학계 및 지자체 등 에너지업계 종사자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해상풍력 산업화전략 포럼’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백운규 산업부 장관은 “정부가 에너지전환을 선언한 지 1년이 지난 시점에서 풍력산업 확산을 논의하고 에너지전환을 추진하면서 전략산업을 육성한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크다”고 말했다.

이날 포럼에서 산업부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에 따라 신규 설비 용량 48.7GW 가운데 해상풍력으로 12GW를 충당하겠다고 발표했다.

산업부가 제시한 해상풍력 확대방안에 따르면 정부 등은 단기적으로 중소규모(500MW이하) 해상풍력 보급과 트랙레코드 확보, 풍력산업 공급체계 구축 및 조선·해양산업과의 융복합화 전략을 추진키로 했다.

중장기적으로 대규모 부유식 해상풍력 단지를 조성하고 동북아 슈퍼그리드를 연계해 차세대 기술혁신을 이뤄냄과 동시에 해외시장 진출과 해양플랜트 수출 산업화를 촉진시킨다는 계획이 담겼다.

정부는 해상풍력 경제성 확보를 위해 ‘선(先) 풍력단지 조성, 후(後) 사업자 개발방식’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사업지연 등으로 인한 불확실성을 제거함으로써 민간투자(PF) 활성화를 유도한다는 구상이다.

지자체가 주도적으로 발굴·제안한 사업에는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가중치를 추가 부여하고 주민참여 방식 사업 추진과 해상풍력 인프라가 집적된 클러스터 조성 등 지역 지원방안도 논의됐다. 100MW 규모 해상풍력단지를 운영하면 지자체와 지역주민에게 매년 약 20~30억원의 추가 혜택이 주어지는 방안도 제시됐다.

이날 5개 광역지자체별로 ‘해상풍력 발전사업 추진계획’도 발표됐다. △전북 군산 말도 인근(110MW급) △전남 영광 안마도 인근(220MW급) △경북 영덕군 인근(100MW급) △경남통영 욕지도 인근(100MW급) △울산 동해가스전 주변(200MW급) 등이다.

주민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 해상풍력과 수산업 공존 모델을 개발하기로 했다. 해상풍력단지를 조성할 때 지역주민 주도로 소득 창출이 가능하도록 주민참여사업 인센티브 부여방안이 논의됐다. 이에 따르면 총사업비에서 채권·펀드 투자 비중이 2% 이상이면 REC 가중치를 0.1 더하고, 4% 이상이면 0.2를 부여한다

지역주민의 직접투자(채권 구매), 협동조합을 통한 지분투자, 풍력설비 가운데 일부를 지역주민에게 기부하는 방안 등 다양한 주민참여 모델도 소개됐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