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오전 청와대 수석 비서관 일부를 교체했다.왼쪽부터 신임 경제수석에 임명된 윤종원 OECD 특명전권대사, 신임 일자리수석에 임명된 정태호 대통령비서실 정책기획비서관, 신임 시민사회 수석에 임명된 이용선 더불어민주당 양천을 지역위원장.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김봉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정부 출범 2기를 맞아 청와대 수석 일부 교체하고 경제·일자리 분야 성과 부진 만회에 힘을 쏟을 방침이다. 경제분야 수석 교체를 통해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을 더욱 속도감 있게 실행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내겠다는 의지를 반영한 인사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이 26일 경제수석에 윤종원(58) 주 OECD 대사, 일자리수석에 정태호(55) 대통령 비서실 정책기획비서관, 시민사회수석에 이용선(60) 더불어민주당 양천을 지역위원장, 정책기획위원회 소득주도성장 특별위원회 위원장에 홍장표 현(現) 경제수석을 임명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오늘 청와대 수석 및 비서관들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임 실장은 경제수석과 일자리수석 교체 의미에 대해 "지난 1년은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라는 문재인 정부의 정책적 방향성을 정립하는 기간이었다"며 "이제 문재인 정부 출범 2기를 맞아 청와대는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을 더욱 속도감 있게 실행함으로써 국민들이 피부로 느끼실 수 있는 성과를 신속하게 도출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남 밀양 출신인 윤 신임 경제수석은 행정고시 27회로,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과 청와대 경제금융비서관, 국제통화기금(IMF) 상임이사를 역임했다.

임 실장은 "윤 신임 경제수석은 기획재정부 정통 관료출신으로 지속가능한 성장과 인간 중심 경제 패러다임의 중요성을 강조해왔고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높아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 전반을 힘있게 실행해나갈 수 있는 적임자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경남 사천 출신인 정 신임 일자리수석은 노무현 정부 청와대 정무비서관과 대변인, 정책조정·기획조정비서관을 거쳐 민주통합당 정책위 부의장을 지냈다. 청와대 정책기획비서관에서 이번에 승진 임명됐다

임 실장은 "정 신임 일자리수석은 정당과 청와대에서 정책분야를 두루 경험한 능력이 검증된 정책통으로, 소득주도성장의 핵심 의제인 일자리 창출에 더욱 박차를 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경제·일자리 수석 교체와 함께 시민사회 영역과의 소통을 책임져온 사회혁신수석실을 시민사회수석실로 개편했다.

전남 순천 출신의 이 신임 시민사회수석은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기획실장을 지낸 뒤 민주통합당 공동대표와 혁신과 통합 상임대표 등을 역임했다.

임 실장은 "이용선 신임 시민사회수석은 30여년간 시민사회단체 활동을 통해 쌓아온 정책경험과 소통능력을 바탕으로 문재인 정부 소통의 창을 더욱 확장시킴으로써 각계 시민사회의 혁신적 사고와 창의적 제안들을 정책화 시키는데 앞장설 것"이라고 설명했다.

임 실장은 홍 수석의 소득주도성장 특별위원장 임명과 관련해 "소득주도성장의 이론적 틀을 짜왔던 홍장표 경제수석을 정책기획위원회 산하 소득주도성장 특별위원장으로 선임함으로써 소득주도성장의 정책을 더욱 구체화하고, 중장기적 밑그림을 탄탄하게 그리라는 특명을 부여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수석 인사 외에 대통령 부속실장에 조한기 현 의전비서관, 의전비서관에 김종천 대통령 비서실장실 선임행정관, 정무비서관에 송인배 현 부속실장을 임명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