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세정 기자] 정부가 버스 준공영제를 전국으로 확대하고 수소버스를 보급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25일 세종청사 인근에서 취임 1주년 기념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김 장관은 근로시간 단축과 관련한 대책의 일환으로, 버스 준공영제를 전국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강조했다. 버스 준공영제는 민간 운수업체가 서비스를 공급하는 형태는 유지하면서 수입금 공동관리제나 재정지원 등으로 버스 운영체계의 공익성을 강화하는 제도다. 현재 서울시와 울산을 제외한 광역시에 도입돼 있지만, 도 지역에서는 시행되지 못하고 있다.

김 장관은 "현재 지방자치단체별로 버스 노선에 자체 예산을 지원하는 곳도 있고 어떤 곳은 이용객이 거의 없어 하루에 한 명 태우는 노선도 억지로 유지하는 실정"이라며 "이런 비효율 문제를 해결하려면 버스 준공영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우선 광역교통청을 신설하고 버스 준공영제를 전국으로 확대함으로써 이런 낭비와 중복 요인을 정리하고, 인구가 감소하는 지방은 '100원 택시' 등과 결합하는 식으로 조정해 교통망을 더욱 효율적으로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산업통상자원부는 수소버스 도입 확대 계획을 밝힌 바 있다.

김 장관은 "버스 준공영제로 친환경 교통수단인 수소버스를 보급하고, 버스 차량기지에는 수소충전소가 설치되도록 정책을 준비하고 있다"고 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