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한국전력과 러시아 로세티(ROSSETI)는 지난 22일 러시아 모스크바 롯데호텔에서 양사 경영진,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한-러 전력계통 연계를 위한 공동연구 MOU'를 체결했다.

한-러 정상회담 기간 중 경제사절단 일원으로 참가해 추진된 이 날 MOU는 한-러 간 전력계통을 연계하고 러시아 천연자원을 공동으로 개발·활용하기 위해 양국 간 전력망 연계에 대해 공동으로 예비타당성 조사를 시행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한다.

또한 이날 MOU는 배전망 시범사업을 위한 공동연구도 포함해 앞으로 한전의 선진 배전망 기술과 노하우를 러시아에 전수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한-러 전력망 연계는 이번 MOU 체결로 인한 공동연구로 전력연계의 기술성·경제성이 입증된다면 한-중 연계사업과 함께 한-러 연계사업도 추진에 탄력을 받으며 동북아의 청정에너지 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전은 동북아 수퍼그리드 추진을 위해 지난해 중국국가전망(SGCC), GEIDCO와 한-중 전력연계 사업개발을 위한 MOA를 체결한 바 있으며, 현재 한-중간 정기적인 회의와 검토를 통해 전력연계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