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금융위원장이 22일 오전 서울 중구 더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금융경영인 조찬강연회에서 강연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일부 시중은행들의 대출금리 조작 사건과 관련해 "제도적인 개선안을 도출해 내야 한다"고 22일 밝혔다. 

최 위원장은 이날 서울 중구 프라자 호텔에서 열린 '금융경영인 조찬강연회' 후 기자들과 만나 "광범위하게 은행 차원에서 일어난 일은 아니고 개별 창구에서 발생한 일이어서 기관 징계까지는 가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잘못 받은 부분은 바로 환급하고 고의로 한 은행 직원도 제재해야 하겠지만, 내규를 위반한 것이어서 금감원 차원에서 제재할 수 있을지는 불확실하다"며 "제재도 중요하지만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제도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금감원이 일차적으로 점검했으니 이걸 토대로 개선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며 "은행연합회도 자체 태스크포스(TF)를 만들고 가산금리 체계에 대한 방안을 만들고 있으며 금융위도 이 과정에서 참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과 관련해선 "다음 달 중에는 결론이 날 것"이라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증권선물위원들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어 (세부 내용을)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다음 달에는 결론이 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전날 금감원이 의결한 삼성증권 배당 오류 사고의 제재에 대해서는 "파장이 커 금감원도 최대한 신속하게 검사하고 제재절차를 진행해 빨리 제재심의를 했다"며 "증선위와 금융위에서 최종 결정이 날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