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호천마을에 지붕마다 차열도료가 적용된 모습<사진제공=삼화페인트공업>

[이뉴스투데이 신승엽 기자] 본격적인 여름철이 다가오면서 냉방비 절감과 열섬현상을 완화하는 차열도료가 주목받고 있다. 차열도료를 일반주택 옥상에 사용하면 냉방가전 없이 실내 온도를 낮춰주고, 도로에 사용할 경우 열대야를 완화시켜주기 때문이다.

지난해 6월 국토교통부가 ‘에너지소비 총량제’를 도입키로 함에 따라 연면적 3000㎡(907평) 이상 업무시설은 건축허가를 받을 때 제도를 반영해야 된다. 에너지소비 총량제는 건축물의 항목별 에너지 성능이 아니라 종합적인 에너지 소비량을 평가하는 제도다. 이로 인해 30가구 이상 신축 공동주택 기준으로 기존 30~40% 수준의 에너지 의무 절감율은 60%까지 오르게 됐다. 

이처럼 에너지 의무 절감율이 높아지면서 여름철 전력소모 없이 실내온도를 낮춰주는 차열도료에 관심이 모아진다. 차열도료는 태양광선 중 50%를 차지하는 적외선을 반사해 지붕이 직접 받는 열기 축적을 줄여주는 페인트다. 

차열도료 적용한 건물에는 여름철 최대 80도까지 상승하는 표면 온도를 절반 가까이 낮춰준다. 차열도료의 일사반사율(지표면에 도달하는 태양열의 복사에너지를 반사하는 정도)은 최대 87%에 달하며 장파방사율(지붕표면과 공기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열전달 정도)도 최대 94% 수준에 이른다.

이에 따라 여름철 햇볕으로 인한 건물 내부로의 열전달을 막고, 실내 냉방에 드는 에너지를 약 20% 절감할 수 있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차열도료는 80% 이상의 열을 반사한다”며 “지붕에 칠할 경우, 실내 온도를 4~5℃까지 떨어뜨릴 수 있다”고 소개했다. 

차열도료는 건축, 산업, 옥상방수, 도로 등 다목적으로 쓰인다. 건축용은 주로 공장, 아파트, 축사 등에서 사용된다. 산업용은 철재 지붕, 각종 탱크, 컨테이너, 플랜트 설비에 활용된다. 옥상방수용은 일반거주지 지붕에 이용된다. 

도로용 제품은 가장 최근에 출시됐다. 도로면은 한낮에 열을 축적하고 밤에 배출해 도심 열섬현상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됐다. 도로용 차열도료를 노면에 칠할 경우 열대야를 완화시켜준다는 것이 업계측의 설명이다.

업계는 현재 차열도료 시장규모를 연간 500억원 규모로 추산하고 있으며 정부 정책의 영향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했다. KCC, 노루페인트, 삼화페인트공업 등은 각각 ‘스포탄 상도’, ‘에너지세이버 쿨루프’, ‘스피쿨’ 등을 출시해 시장 선점에 나서고 있다. 이 제품들은 미국 ‘쿨루프심사협회(CRCC)’ 인증을 받았다. CRCC는 에너지 절감형 도료 인증으로 건축물 옥상 또는 지붕에 적용되는 자재의 태양광 반사 및 방사 성능을 평가·시험한다. 업계 한 관계자는 “아직 국내에 차열도료를 검증하는 기관이 없기 때문에 미국에서 성능 인증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각 기업들은 사회공헌활동인 ‘쿨루프(Cool Roof) 캠페인’을 이용해 홍보전에 나서고 있다. 쿨루프 캠페인은 건물의 지붕에 밝은 색의 차열도료를 도장하는 공익 활동 행사다. 쿨루프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는 십년후연구소는 여름철 가구별 전력 사용량과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조윤석 십년후연구소장은 “노후화된 건물 옥상에 차열도료를 사용하면 여름철 3개월 동안 가구당 전력 사용량은 약 14% 감축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82.5kg 줄어들 것”이라고 예측했다.

KCC는 지난 5일 한국미래환경협회와 서울 송파노인복지회관 건물 옥상에서 쿨루프 캠페인을 실시했고, ‘스포탄 상도’를 제공했다.

노루페인트는 현재 쿨루프 캠페인을 신청 받고 있다. 노루페인트는 2015년 업계 최초로 서울에서 ‘에너지세이버 쿨루프’를 제공하며 캠페인을 시작해 왔다. 서울시에서 시작한 쿨루프 캠페인은 부산, 울산, 대구, 전북 등까지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해 6월에는 부산 동래구에서 캠페인을 실시한 바 있다.

삼화페인트는 3월 환경부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에 3400리터의 ‘스피쿨’을 지원했다. 이후 48일 동안 부산 호천마을 93가구, 1800여평 옥상에 차열도료 도장을 완료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차열도료를 이용한 쿨루프 캠페인은 각 지자체도 권장하고 있다”며 “시장 규모는 에너지 절감, 열섬효과 완화와 정부 정책 영향으로 점차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