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오염물질이 습격한 중국의 한 도시에서 시민들이 마스크를 쓰고 인도를 건너고 있다.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중국발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한국 정부와 중국 지방 정부가 손을 잡는다. 한국의 환경산업 기술을 수출해 본토에서부터 오염물질 배출을 줄이는 방식이다.

환경부는 22일 중국 난징시에서 장쑤성 환경보호청과 환경정책 및 환경산업·기술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양해각서는 한국과 중국 지방 정부간 처음으로 체결하는 것으로, 지난 2015년부터 시행해 온 미세먼지 저감 실증사업에도 장쑤성이 추가된다.

장쑤성은 중국 내에서 이산화황 배출 6위, 질소산화물 배출 3위 등 중국 내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높은 곳으로 꼽힌다.

미세먼지 저감 실증사업은 중국에 한국 환경기술을 적용해 대기환경설비를 구축시키는 사업으로 제철소, 석탄화력, 소각발전소 등에 집진시설 등 설치를 지원한다.

한국과 장쑤성은 향후 환경정책·산업·기술 분야 협력, 환경 시장 정보 교류, 환경 전문가 초청 연수 등을 하게 된다.

특히 양측은 사업을 효과적으로 이행하기 위해 '한-장쑤성 환경협력 실무위원회'를 구성해 정례적인 회의체를 운영할 계획이다.

이날 서명식에는 김은경 환경부 장관과 왕티엔치 장쑤성 환경보호청장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한·중 공동 미세먼지 저감 환경기술 실증 협력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국내 중소 환경기업과 장쑤성 소재 기업 간 휘발성 유기화합물(VOCs) 저감 설비 계약 체결식이 열린다.

현테크이엔지와 중국 업체인 연운항중금마태의약포장유한회사 간 체결된 이번 계약은 약 12억원 규모로, 장쑤성 내 인쇄 포장 공장에 VOCs를 저감하는 축열식 연소장치(RTO)와 농축조 1세트를 공급한다는 내용이다.

현테크이엔지의 축열연소 설비 기술은 대기 중 미세먼지를 발생시키는 VOCs를 99%까지 처리할 수 있다.

김은경 환경부 장관은 "이번 양해각서로 장쑤성과 협력을 확대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며 "올해 한·중 미세먼지 실증사업 성과가 나와 중국발 미세먼지 저감은 물론 국내 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