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은지 기자] 정부가 블록체인을 공공분야에 선도 적용하고 상용화 서비스 확산을 유도해 국내 블록체인 초기시장 형성을 주도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22년까지 현재 76.4%인 블록체인 기술 경쟁력을 세계 최고 국가 대비 90% 수준으로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약 600명에 불과한 전문인력은 1만명으로, 30여개인 블록체인 전문기업은 100개까지 확대에 나선다. 

과기정통부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블록체인 초기시장 형성과 글로벌 기술경쟁력 확보를 통한 민간주도 성장 지원을 위해 '블록체인 기술 발전전략'을 21일 발표했다. 국내기업들은 블록체인 시장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본격적인 시장 확산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미국과 한국의 블록체인 기술력은 2.4년의 격차를 보이고 있다. 

2009년 처음 등장한 블록체인 기술은 가상통화로 대변되는 1세대(2009년~2014년), 스마트계약과 분산앱인 2세대(2015년~현재)를 거쳐 확장성과 상호운용성이 중점이 되는 3세대(향후)로 향하고 있다. 정부는 블록체인 3세대 도래에 따라 국내 기업들이 경쟁력 있는 블록체인 플랫폼을 자체 개발할 수 있도록 핵심 기술 개발과 플랫폼 구현을 지원하고 성능 평가 체계 구축에 나설 방침이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세계 블록체인 관련 시장은 향후 5년간 10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까지 블록체인 특허출원은 미국 497건, 중국 472건 등이며 에스토니아는 블록체인을 활용한 전자시민권을, 온두라스는 토지대장 등을 공공서비스에 적용하는 등 블록체인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올해 정부는 블록체인 6대 시범 사업(금융·의료·콘텐츠·공공·물류유통·에너지 분야)을 추진하고 내년도부터 시범사업의 확대와 다년도 지원을 통한 상용서비스 확산에 주력할 계획이다. ▲농식품부과 협업한 축산물 이력관리 ▲관세청과 협업한 개인통관 ▲국토부와 협업한 간편한 부동산 거래 등이 대표적이다. 이외에도 온라인 투표, 국가간 전자문서 유통, 해운물류 등에 공공선도 사업을 비롯해 50건의 시범 사업을 추진한다. 

민간주도 국민 프로젝트도 추진한다. 민간과 공공의 블록체인 활용 역량 강화와 산업 전반의 블록체인 활용 수요를 견인하기 위함으로 초·중고등학교 급식자재 유통이력을 블록체인으로 관리, 중고차의 정기검사결과와 정비이력 등을 블록체인으로 관리해 판매자와 구매자간 정보 비대칭을 해소, 통신과 카드·항공 등 각종 유휴 포인트를 어려운 이웃에게 기부하는 사회나눔 플랫폼 구축 등이 포함된다. 민간 기업 기술경쟁력 향상을 위해서는 블록체인 기술지원센터를 구축해 신뢰성 평가 서비스와 테스트베드도 제공할 예정이다. 

블록체인 산업 활성화 기반 조성을 위해 2022년까지 1만명 규모 인력양성에도 나선다. 과기정통부는 마포혁신타운에 내년도부터 블록체인 기술과 서비스를 학습, 체험하고 관련한 토론이 이뤄지는 장을 마련해 한해 1000명을 교육할 예정이다.

국내 대학을 중심으로는 석·박사급 블록체인 전문가를 배출할 수 있도록 블록체인 연구센터 지정을 확대하고 연간 8억원씩 최대 6년을 지원한다. 블록체인 연구센터는 지난해 1개에 그쳤지만 올해에는 3개까지 늘어날 예정이다. 또 과기특성화 대학인 KAIST, GIST에 블록체인 특강과 교과를 신설한다. 학생과 직장인 누구나 편리하게 블록체인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온라인공개강좌도 제공한다. 

또 중소기업이 블록체인 서비스를 빠르게 구현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기반 블록체인 플랫폼 서비스(BaaS)를 지원한다. BaaS(Blockchain as a Service)는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블록체인 서비스 개발 환경 테스팅을 위한 가상의 분산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진 청년·예비창업자 대상 블록체인 공모전 개최와 아이디어 구체화에 소요되는 자금도 지원한다. 

한편, 블록체인은 데이터의 신뢰성을 확보하는 기반 기술로 네트워크 내 참여자가 공동으로 정보와 가치의 이동을 기록·검증·보관·실행함으로써 중개자가 없이도 신뢰를 확보하는 것을 말한다. 일정 주기로 데이터가 담긴 블록을 생성한 후 이전블록들에 체인처럼 연결하는 구조로 이뤄져 블록체인이라고 불린다. 은행과 공공기관 등 데이터관리기간은 운영비용을 절감하고 해킹에 보다 안전하며, 일부 오류가 발생해도 전체 기능은 동작하는 장애내성이 장점이다. 

양환정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은 "앞으로 블록체인 기술은 지금까지의 한계인 확장성과 상호운용성을 극복해 산업과 사회를 혁신하는 기반기술로 자리 잡을 것으로 전망된다"며 "기존 중앙방식을 뛰어넘는 성능 개선과 함께 공공서비스, 계약, 증명 등 신뢰가 필요한 분야에 다양한 혁신사례 창출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