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계호 교수 <사진제공=발효미생물산업진흥원>

[이뉴스투데이 김태형 기자] (재)발효미생물산업진흥원과 이계호 교수가 19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구. 미래창조과학부)의 전통문화 융합 연구사업 연구 기획과제로 선정된 '한국형 글로벌 장 건강 프로젝트' 설명회를 개최했다.

'한국형 글로벌 장 건강 프로젝트'는 (재)발효미생물산업진흥원이 주관하고, 한국분석기술연구소와 6개 대학 등이 참여해 지난 2016년부터 진행돼 온 국가 R&D 프로젝트로, 이날 설명회에서는 청국장 균주에 대한 과학적 발견 성과, 표준화된 제조공정 등의 내용이 공유됐다.

발효미생물산업진흥원 관계자는 "대장암 환자의 지속적인 증가에 따라 대 국민적인 장 건강 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장 건강에 효능이 있는 프로바이오틱스 및 청국장 관련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면서 다양한 제품 개발을 기대하는 소비자들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이번 프로젝트가 시작됐다"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 장 건강에 유익한 한국 전통식품 청국장의 효능은 익히 알려졌지만 혐오식품으로 인식될 정도의 강한 냄새와 함께 발효 과정에서 바이오제닉아민 등의 유해물질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 등 한계점도 가지고 있었다. 일본의 나또가 과학화 및 표준화에 성공해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선정돼 주목받는 데 비해, 청국장은 나또 이상의 탁월한 효능을 자랑하면서도 그동안 제품이 과학화 표준화되지 못함으로써 상대적으로 글로벌 경쟁력이 부족했다"면서 "이번 프로젝트 연구팀은 일본이 '바실러스 나또' 균을 발굴했듯이, 순창의 시골 고추장과 된장에서 '바실러스 아밀로리퀘파시엔스'라는 균주를 발굴해 이를 포함한 9개의 선별 균주에 대해 특허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해 온 이계호 충남대 명예교수는 "청국장은 우리의 전통적인 발효식품으로 뛰어난 효능을 갖고 있지만 현대인들이 쉽게 섭취하기 위해서는 과학적인 연구와 표준화를 통해 더욱 다양한 제품 개발이 필요하다"면서 "전통발효음식인 청국장을 과학화, 표준화시키고, 열과 산에 강한 '바실러스 아밀로리퀘파시엔스 (Bacillus amyloliquefaciens)'라는 우리의 전통 균주로 발효시킨 '생청국장'을 시장에 출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에 선보이는 '생청국장', '과립형청국장' 제품뿐 아니라 찌개용 청국장 등 다양한 형태의 제품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도 성공할 수 있는 제품이 되길 기대한다. 이미 중국 등 해외로부터 제품관련 문의가 들어오고 있으며 곧 해외 수출이 시작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형 장 건강 프로젝트는 오는 2020년까지 지속적인 연구 및 제품 출시를 통해 국민 건강증진과 함께 글로벌 신기술 인증을 바탕으로, 발효식품 종주국으로서 위상을 높이고 향후 우리 식품산업의 새로운 비전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