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우정자 기자] 강원 원주시는 오픈소스를 활용한 공간정보시스템 구축에 나선다.

시는 2010년 구축했던 장비 노후와 단순 기능 위주의 공간업무지원시스템을 공간정보와 행정정보가 융합서비스 될 수 있도록 개발할 예정이다.

주요기능은 도로, 상·하수도 등 시설물 웹 편집기능 구현, 공간정보와 행정자료의 빅데이터 기반 공간분석 융합서비스, 자신만의 자료를 활용한 나만의 지도, 투명한 과세를 위한 과세지원, 공간정보 대민서비스 제공 등이다.

그동안 GIS엔진은 특정한 업체가 개발한 제품을 구매·활용해 유지보수 등에 제약이 많았다.

이에 시는 무상으로 공개된 오픈소스 엔진을 도입해 스마트한 행정기반을 마련하고 오픈소스가 다양한 공간정보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선도적 역할을 할 계획이다.

시는 18일 7층 회의실에서 공간정보시스템 개발 착수보고회를 열고 공간정보 대민서비스 등 공간정보시스템 제공을 위한 부서 의견을 수렴할 방침이다.

노석천 도시재생과장은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공간정보 대민서비스를 통해 시민 생활에 도움이 되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