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보건복지부>

[이뉴스투데이 오복음 기자] 정부가 흡연에 대한 광고를 강화해 금연 분위기 조성에 나선다. 보건복지부는 올해 첫 금연광고(담배와의 전쟁/TV, 라디오 등) 공개에 이어 대중교통 및 버스정류장을 활용한 옥외광고(‘흡연갑질 편’)을 새롭게 선보인다고 18일 밝혔다.

복지부에 따르면 이번 금연 광고는 최근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갑질'을 주제로 일상에서 벌어질 수 있는 다양한 흡연 상황에서 흡연자의 행동 또는 흡연이 주위사람(비흡연자)에게는 갑질이 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우선 '흡연갑질 편'은 시리즈물로 제작돼 연인 편(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있을 때 담배를 피우는 행위), 직장 동료 편(부하직원에게 흡연을 강요하는 행위), 군대 편(비흡연자에게 담배를 배우게 하는 행위) 등 총 3가지 시리즈로 구성됐다.

이를 통해 우리 사회 속 다양한 관계에서 발생하는 흡연 권유, 간접흡연이 주위사람에게는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다는 것을 표현했다.

다양한 흡연 상황에서 보여 지는 ‘갑질’ 뿐 아니라 담배‘갑’을 여는 행위(흡연), 그 자체가 ‘갑질’이 된다는 이중적 의미를 부여한다.

또 젊은 세대의 언어를 활용한 금연 포스터도 온라인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복지부는 청소년 및 20대 젊은 세대가 일상에서 사용하고 있는 언어를 활용함으로써 젊은 세대가 주로 활동하는 디지털, 모바일 상에서 자발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기획했다고 전했다.

'SMOKING-SMOKILL'이나 '줄담배-줄초상', '식후땡(식사 후 담배를 피우는 행위)-인생땡', '길빵?(길에서 담배 피우는 행위)-죽빵!(주먹으로 얼굴을 맞는 행위>' 등 각운(라임)을 맞춰 쉽게 접할 수 있는 흡연 용어로 메시지를 전달해 금연에 대한 젊은 층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금연 분위기를 조성해 나갈 예정이다.

정영기 보건복지부 건강증진과장은 “흡연이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인 문제”라는 화두를 제시한 1차 금연광고(TV, 라디오 등)에 이어, 젊은 층과 소통할 수 있는 맞춤형 금연 메시지를 통해 전국민 대상 금연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