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세정 기자] '2018 부산국제모터쇼'가 열흘간의 대장정을 마쳤다. 부산모터쇼 관람객은 폐막 하루 전인 16일까지 53만명을 기록했고 폐막일인 17일까지 포함하면 최종 62만명을 넘길 것으로 추산된다.

지난 7일 프레스데이를 시작으로 개막한 이번 부산모터쇼는 자동차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한 번에 볼 수 있었다는 점에서 큰 환영을 받았다.

대부분의 참가업체에서 전기차와 자율주행 기술 등이 집약된 미래형 자동차를 공개했다. 일부 브랜드는 자동차 산업의 역사적 흐름을 조망할 수 있는 다양한 콘셉트카와 클래식카를 선보이며 과거와 미래가 현재 속에 공존하는 모습으로 관람객들을 맞았다.    

올해 모터쇼는 9개국, 183개사, 3076부스 규모를 기록했다. 국내외 19개 브랜드가 국내차 95대, 해외차 98대, 기타 차량 10대를 포함해 총 203대의 차량을 출품했다. 그 중 35대의 신차가 부산국제모터쇼에서 최초 공개됐다.

세계 최초로 공개되는 월드 프리미어가 2종, 아시아 최초로 공개되는 아시아 프리미어가 3종, 한국 최초로 공개되는 코리아 프리미어가 30대로 예년에 비해 신차 수는 줄었지만, 콘셉트카 14대와 전기차량 24대, 친환경차량 45대 등이 공개됐다.

'혁신을 넘다. 미래를 보다'란 슬로건에 맞게 부산모터쇼는 자동차 업계의 미래를 볼 수 있는 장소로 변신했다. 자동차 디자인의 네 가지 기본요소인 비례, 구조, 스타일링, 기술이 조화롭게 집약된 현대차의 르필루즈 콘셉트카를 비롯해, 동적인 우아함이 세련되게 재해석된 제네시스의 에센시아, 와일드한 안정감과 스포티한 라인이 조화를 이룬 기아자동차 SP컨셉, 스포티하면서도 미래지향적인 구조의 BMW의 콘셉트 Z4, 모터스포츠의 영감을 받은 MINI JCW GP 콘셉트카, 엘피네스(L-finesse)를 대담하게 적용한 렉서스의 컴펙트 콘셉트카 LF-SA, 벤츠의 더 콘셉트 EQA, 아우디의 Q8 스포트 콘셉트 등이 전시됐다.

아울러 자율주행기술이 탑재된 콘셉트 차량들이 대거 공개됐고, 이 같은 관심은 각 부스의 미래 자율주행 가상 체험의 인기로 이어졌다.

최근 세계 자동차 업계 트렌드인 '친환경 차량'도 예년에 비해 2배 이상 출품돼 관심을 끌었다. 수소와 산소의 결합으로 오염물질 없이 에너지와 물만을 발생시키는 궁극의 친환경차량인 현대차 넥쏘, 가정용 220v 전기 콘센트로 600원 정도 비용으로 3시간 30분이면 완충이 가능한 초소형차 르노삼성의 트위지, 배출가스가 전혀 발생하지 않는 100% 전기 스포츠카인 닛산의 닛산 블레이드글라이더는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전기차 업체인 에디슨 모터스를 비롯해 총 45대의 친환경 차량이 전시되면서 본격적인 친환경 자동차시장의 경쟁을 예고했다. 

특히 이번 부산모터쇼는 참가 브랜드이 준비한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과 신차 시승행사, 캠핑카쇼, RC카 경주대회, 퍼스널 모빌리티 쇼 등의 부대행사가 눈길을 끌었다.

함정오 벡스코 대표이사는 "제10회를 맞는 2020년 모터쇼에는 미래자동차 산업의 트렌드를 반영하여, 자동차산업과 협업이 가능한 다양한 분야의 글로벌 기업들의 유치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또 모터쇼에 참가하는 브랜드들이 실질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자동차 업계와 함께 고민하고, 준비하는 모터쇼를 만들어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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