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이사회가 15일 월성1호기 조기 폐쇄를 결정했다.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1982년 11월 21일부터 가동된 월성 1호기가 역사속으로 사라지게 됐다. 한국수력원자력이 아직 운영허가 4년 가량 남은 이 발전소를 조기 폐쇄하기로 결정했다. 

한국수력원자력은 15일 이사회를 열어 월성 1호기 조기 폐쇄와 신규 원전 4기 건설 영구중단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건설 계획이 취소된 신규 원전은 천지 1·2호기, 대진 1·2호기 등이다. 이들 이사회는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월성 1호기 영구정지를 위한 운영변경 허가 신청을 할 방침이다.

정재훈 한수원 사장은 이날 오후 1시 30분경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경영현안설명회를 열어 이런 내용을 발표했다. 

이 같은 조치는 이미 예고된 것으로 정부의 탈원전 정책 강행에 따른 것이다. 지난해 12월 발표한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도 "월성 1호기는 조기 폐쇄 전까지 수급 기여가 불확실다"며 2018년부터 공급물량에서 제외된 바 있다. 

다만 폐쇄 시기는 원전 사업자인 한수원이 결정할 문제라면서 올해 상반기 중 경제성과 지역 수용성 등 계속 가동에 대한 타당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폐쇄 시기 등을 결정할 방침이라고 밝힌 바 있다. 

1982년 11월 21일 가동에 들어간 월성 1호기는 1983년 4월 22일 준공과 함께 상업운전을 시작했다. 2012년 11월 20일 운영허가가 끝났으나 10년 연장운전 승인을 받아 2015년 6월 23일 발전을 재개했다. 당시 연장운전을 위해 노후설비 교체와 안전성 강화 등에 5600억원을 투입됐다.

한국수력원자력 노동조합 관계자들이 15일 오후 서울 삼성동 인터콘티넨탈 코엑스 호텔에서 열린 한국수력원자력 경영 현안 설명회장 앞에서 월성 1호기 조기 폐쇄에 반대하는 손팻말 시위를 벌이고 있다.

하지만 월성 1호기는 지난 5월부터 정비를 위해 가동이 중단된 상태여서 경영진이 이를 틈타 무리한 조치를 취한 것이 아니냐는 목소리가 크다. 

원자력계는 조기 폐쇄에 당장 반발하고 있다. 한수원 노동조합은 이사회가 오전 10시 30분경 비밀스럽게 회의를 열고, 오후 CEO 간담회 형식으로 기습적으로 언론 발표를 가진 것을 놓고 구성원들에게 알리지 않은 도둑 이사회'라고 규정했다.   조합원 10명이 이날 설명회 장소에서 '월성 1호기 조기폐쇄 결사반대' 손팻말을 들고 시위를 펼쳤다.

노조는 전날 보도자료에서 "대부분의 에너지원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에서 안전성을 재확인한 원전설비를 계속 활용하는 게 경제적이며 온실가스 감축으로 지구환경을 지켜나가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또 연장운전을 위해 투입한 비용을 거론하고서 "수천억원의 국민 혈세를 낭비해버리는 부도덕한 이사진들에 대한 민형사상 손해배상 청구, 고소, 고발 등 모든 법적 책임을 반드시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 사장은 이에 대해 "가급적이면 빨리 경영상 불확실성을 없애는 게 좋겠다고 판단해서 오늘 이 자리를 가졌다"며 "산업부에 공문을 보내서 답신 받은 게 어제였다"고 해명했다. 또 "원전 취소에 대한 손실 보상에 대해 정부와 계속 상의하다가 최근 합의점을 찾았다"고 덧붙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