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서울 삼성동 그랜드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열린 '2018 블로섬 데이' 행사에서 김승언 아폴로 CIC 대표가 키노트 연설을 하고 있다. [네이버]

[이뉴스투데이 김은지 기자] 네이버가 블로그 15주년을 맞아 블로그를 통해 동영상 콘텐츠가 더 많이 생산되고 노출되도록 동영상 중심의 기능을 대폭 강화한다. 네이버는 손쉽게 영상 편집을 할 수 있는 전문 창작툴은 물론, 개별 동영상 검색 및 추천 기술 기반의 동영상 연속 재생 플레이어 기능 등을 추가한다.

네이버는 15일 서울 삼성동 그랜드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500여명의 블로거를 초대해 블로그의 새로운 변화에 대해 소개하는 ‘2018 블로섬 데이’를 열고 네이버 블로그 변화 내용을 소개했다. 

우선 블로거가 동영상을 편하게 올릴 수 있도록 블로그앱에서 동영상 촬영은 물론 음성 분리, 자막 편집, 스틸 이미지 추출 등 동영상을 손쉽게 편집할 수 있는 무비 에디터 기능을 추가한다. 특히, 이 자리에서는 동영상 내 음성을 분석해 스틸 이미지나 짧은 영상을 자동적으로 추출해서 보여주는 ‘브이로그 에디터’를 새롭게 소개했다. 해당 기능을 통해 블로거들은 풀영상 뿐 아니라 짤방, 연속스틸이미지 등 다양한 형태의 동영상 콘텐츠를 손쉽게 만들어 보여줄 수 있다. 

개별 동영상도 검색이 가능하도록 동영상 업로드 시 각각 동영상에 제목, 설명, 태그 등을 넣을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한다. 동영상 검색 시 추천 기술을 활용해 비슷한 영상들이 연속 재생되어 보여지는 ‘동영상 연속 재생 플레이어’기능도 새롭게 선보인다. 이 외에도 블로거가 글만 작성하면 글의 주제와 문맥에 맞게 글과 이미지, 영상를 알아서 편집해주는 ‘오토 트랜스포메이션 기술’도 공개했다. 

이와 함께 스마트에디터에는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등 다양한 서비스에서 작성한 콘텐츠를 해당 서비스 모양으로 그대로 가져올 수 있는 기능 ▲음성 연동 필터와 동영상 얼굴 인식 필터를 적용해 모자이크 등의 특수 기능을 넣을 수 있는 기능 ▲ 말을 하면 자동으로 텍스트로 변환해 포스팅해주는 기능 등도 순차적으로 도입될 예정이다.

또 네이버는 블로거와 광고주, 이들의 콘텐츠와 상품을 찾는 사용자가 연결되는 생태계에 대해 언급하면서 올 해 말 블로그의 수익배분프로그램인 ‘애드포스트’를 개선한다고 밝혔다. 블로그 하단에만 광고가 노출됐던 기존과 달리, 본문 내에도 1개의 광고 영역을 추가할 수 있게 하고 해당 광고 노출 여부 및 위치는 블로거가 선택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김승언 아폴로 CIC 대표는 “최근 블로그 서비스를 보다 강화하고 새로운 시대에 맞는 다양한 편의 기능들을 집중 개발하기 위해 블로그, 포스트, 지식인 등 UGC 서비스를 운영·개발하는 조직을 별도 사내독립기업(CIC)으로 만들었다” 면서 “앞으로도 블로그가 텍스트, 동영상, 이미지 등 다양한 형태의 UGC를 더 쉽게 담아내고 자신의 생각과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되도록 관련 기술을 고도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CIC는 네이버가 검색 부문 ‘서치앤클로바’와 사용자 제작 콘텐츠(UGC) 부문 ‘아폴로셀’을 사내 독립 기업으로 개편한 조직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