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점의 집합이 선이 되듯, 하루하루 벌어지는 일들이 모여 역사가 됩니다. 개별적으로는 큰 의미를 갖지 못했던 사건, 사고들이 훗날 역사적 의미를 부여받기도 합니다. 
이에 이뉴스투데이는 훗날 문재인 시대를 돌아볼 때 참고 자료가 될 <문재인 정부 D+α>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이 코너에는 ▲국내 정치▲외교 안보▲경제▲사회 문화 등 4개 분야에서 일어나는 문재인 정부 관련 주요 뉴스들을 일지 형태로 요약 정리해 게재합니다. 
문재인 시대 비망록이라 할 수 있는 이 코너가 독자 여러분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길 기대합니다. 

<편집자주>

[국내 정치]

민주 압승… 수도권 광역단체장 '싹쓸이'

[연합뉴스]

6·13지방선거 투표 결과 수도권 광역단체장 3곳에서 승기를 거머쥐며, 더불어민주당이 압승을 굳혔다.  

13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오후 10시30분 기준 민주당 후보가 수도권 3곳을 비롯해 모두 13곳, 한국당 후보는 대구와 경북 등 2곳에서만 확실한 우위를 보여 민주당이 1995년 민선 지방선거 시작 이래 최대 승리를 거둘 것으로 보인다.

기초단체장 선거 역시 총 226곳 가운데 현재 민주당이 150곳에서 우위를 점해, 한국당 55곳, 민주평화당 4곳, 무소속 16곳 등을 압도했다.

[외교 안보]

트럼프 '한미훈련 중단' 발언… 靑 "대화기간엔 진전방안 강구 필요"

청와대는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한미연합훈련 중단 발언에 대해 북미 간 대화 기간에는 대화를 진전시킬 방안을 논의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현시점에서는 트럼프 대통령 발언의 정확한 의미나 의도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며 "그러나 북미 간 한반도 비핵화 및 관계 구축을 위한 진지한 대화가 진행되고 있는 기간에는 이런 대화를 더욱 원활히 진전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와관련,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한미연합훈련 중지 등 합의내용에 기반한 후속조처 방안을 구체적으로 논의하고 북미정상회담 결과를 총제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주재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