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오른쪽)과 자오용 딥글린트 CEO가 13일(현지시각) 중국 상하이 신국제엑스포센터에서 열린 'CES 아시아 2018'에서 현대차와 딥글린트간의 기술 협력 파트너십에 대해 발표 중이다. <사진제공=현대차>

[이뉴스투데이 이세정 기자] 현대자동차가 인공지능(AI)와 자율주행 관련 중국 기업들과의 협업으로 세계 최대 시장으로 성장하는 중국에서 자동차 미래 기술 선도기업으로 도약에 박차를 가한다.

현대차는 13일(현지시각) 중국 상하이 신국제엑스포센터(SNIEC)에서 개막한 아시아 최대 규모의 전자제품박람회 'CES 아시아 2018(CES ASIA 2018)'에 참가해 중국 인공지능 분야 스타트업 '딥글린트'와의 기술 협력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또 중국 최대 인터넷 서비스 업체 '바이두'의 자율주행 프로젝트인 '아폴로 프로젝트'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궁극의 친환경차로 평가받는 수소전기차와 관련해 수소전기차를 기반으로 한 '넥쏘(NEXO) 자율주행차', '수소전기하우스' 등 현대차가 그리는 미래 수소사회에 대한 비전을 중국시장에 전했다.

AI를 활용해 사물을 인식하고 판단하는 '비전기술' 딥글린트와의 기술 협력 체제 구축과 2015년부터 중국시장에서 차량IT 분야 협력관계를 이어온 바이두와의 협력 강화는 각 분야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과의 '오픈 이노베이션' 방식의 협업을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자동차 기술 분야에서의 우위를 선점하겠다는 현대차의 전략이 반영된 것이다.

CES 아시아 2018에 참석한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은 기조연설을 통해 "중국은 열정적 기업과 기술혁신에 개방적인 고객들에 힘입어 미국 실리콘 밸리와 함께 모빌리티 기술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며 "현대차는 혁신적인 미래 모빌리티 기술 개발을 위해 역량을 집중해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만족도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빠르게 변화하는 고객들의 니즈에 부응하기 위해 최근 가장 관심을 모으고 있는 AI를 활용해 미래 모빌리티 비전 실현에 나선다.

정 부회장은 "현대차는 사람들이 더욱 행복하고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고,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며, 친환경차를 통해 깨끗한 환경에 기여하며, 운전의 즐거움과 함께 사고 없는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AI를 활용한 미래 모빌리티 기술을 개발하는데 힘쓸 것"이라며 '인간·고객·환경·사회' 지향적 기술 개발을 선언했다.

자오용 딥글린트 CEO는 CES 아시아 2018 현대차 언론공개행사에 참여해 "인간, 사회, 환경을 위한 AI 기술을 개발하고자 한다는 점에서 현대자동차와 딥글린트의 지향점은 같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딥글린트는 2013년 설립된 중국 스타트업으로 인공지능을 적용한 초고화질 카메라 영상인식 기술을 보유한 비전기술 전문기업이다.

현대차는 딥글린트가 보유한 인공지능 영상인식 기술을 통해 중국시장 등에서 신기술 개발은 물론, 제품의 품질을 개선하고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바를 이해해 더욱 새로운 고객경험을 제공하는 브랜드 공간을 조성하는 등 다양한 자동차 산업 분야의 혁신을 기대하고 있다.

나아가 인공지능 기술이 차량과 도로간 상호 연결성을 증대시켜 다양한 상황이 펼쳐지는 실제 도로에서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환경을 조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대차는 CES 아시아 2018에서 바이두가 추진 중인 자율주행 플랫폼 연구 프로젝트인 아폴로 프로젝트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이진우 현대차 자율주행센터 상무는 "현대차는 고객에게 단순한 교통수단을 넘어 시간과 공간의 자유를 제공하는 자율주행차량과 이동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다양한 차종에 자율주행 기술을 상용화하는데 있어 혁신적인 기술 개발을 위해 바이두와의 협력을 강화하게 됐다"고 말했다.

구웨이하오 바이두 총경리는 "2015년부터 시작된 현대차와의 협업을 통해 중국에서 판매되는 현대기아차에 '바이두 맵오토' 등이 적용돼 있다"며 "이번에 현대차와의 협업 분야를 자율주행 기술 분야까지 확대하게 더ㅔㅆ디"고 했다.

바이두는 지난해 차세대 주력사업으로 중 하나로 자율주행차를 선정하고 주요 자율주행 기술을 소프트웨어 플랫폼 형태로 파트너사에게 제공하고 파트너사의 자율주행 데이터를 활용해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보완을 할 수 있는 아폴로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중국 과학부의 차세대 인공지능 발전계획 추진위원회는 지난해 말 자율주행차 분야 AI 선도기업으로 바이두를 지정했다. 현재 바이두가 추진하고 있는 아폴로 프로젝트는 현대차를 비롯해 다임러, 포드, 베이징자동차, 보쉬, 델파이 등 완성차 메이커 및 자동차 부품사는 물론, 마이크로소프트 등 ICT업체, 중국 전기차 스타트업, 학계 등 다양한 파트너들이 참여하는 중국 최대의 자율주행 프로젝트다.

바이두는 올해 1월 미국에서 열린 'CES 2018’에서 자율주행차 플랫폼 '아폴로 2.0'을 선보이고 내년까지 중국에서 '아폴로 2.0'을 탑재한 자율주행차량을 선보인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현대차는 중국시장에서 가장 방대한 지도 정보를 보유하고 있는 바이두와의 자율주행 부문 협력 관계 구축을 통해 다양한 중국의 도로환경에 적합한 자율주행 기술개발에 있어서 경쟁력을 한층 더 높일 수 있게 됐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 'CES 아시아'에 참가한 현대차는 432㎡(약 131평)의 공간에 '미래수소사회'라는 주제로 수소전기차 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부스를 마련했다.

현대차는 넥쏘 자율주행차를 비롯, 수소전기차 기술력을 보여주는 '수소전기차 절개차'를 전시하고 수소에너지로 움직이는 미래의 가정생활을 체험하는 '수소전기하우스'를 선보였다.

특히 대기오염 등에 대한 관심이 높은 중국시장을 겨냥해 수소전기차를 활용한 '공기정화 시연'을 선보였다.

이기상 현대차 환경기술센터장 전무는 "수소전기차 넥쏘는 그 동안의 모든 기술 노하우가 집약된 현대자동차 친환경차 라인업의 기술적 플래그십 모델"이라고 말했다.

한편 13일 개막해 15일까지 이어지는 CES 아시아 2018은 중국을 중심으로 한 아시아지역의 급성장하는 다양한 IT 기술업체들이 참여하는 아시아 최대의 전자 관련 박람회로, 최대 시장으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 시장에서의 최첨단 IT 신기술의 방향성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다.

최근에는 자동차 업체들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올해는 현대차, 기아차, 혼다 등 지난해 8개보다 늘어난 11개의 완성차 업체가 CES 아시아에 참가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