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왼쪽)과 자유한국당(오른쪽)이 선거 유세 막판스퍼트에  한 창이다.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김민석 기자] 여야가 지방을 놓고 한 판 승부를 벌인다. 대통령 선거 이후 총선거와 지방선거가 여당에게 유리한 구조였던 만큼 이번에도 문재인 정부에 힘을 싣는 결과가 도출될지 관심이 집중된다.

13일 오전 6시 현재, 임기 4년의 공직 자리를 결정하는 제7회 지방선거가 시작됐다. 유권자는 오후 6시까지 △교육감 △광역단체장 △기초단체장 △지역구광역의원 △비례대표 광역의원 △지역구 기초의원 △비례대표 기초위원을 선출하는 7개의 표를 던질 수 있다. 선거권자는 1999년 6월 14일 이전에 출생한 만 19세 이상 국민이다. 8일부터 9일까지 시행된 사전투표에서는 20.14%인 864만897명이 미리 투표권을 행사했다.

2014년 6월 4일 치러졌던 제6회 지방선거에서는 투표율이 56.8%로 집계됐다. 당시 시장선거에서는 여당이었던 새누리당이 4석, 제1야당이었던 새정치민주연합이 4석을 가져갔다. 또 도지사 선거에서는 새누리당이 4석, 새정치민주연합이 5석을 가져갔다.

이번 6·13 지방선거는 4·27 남북정상회담과 6·12 북미정상회담 등 굵직한 외교이슈가 선거판을 덮치면서 대구, 경북, 제주를 제외한 지역에서 더불어민주당의 우세가 예측되고 있다.

국회는 기존 선거구 획정 시한인 선거 6개월 전을 훌쩍 넘긴 3월 5일 지방선거의 광역·기초의원 정수를 증가시키고, 선거구를 획정하는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해당 개정안에 따르면 4개의 선거가 치러지는 세종과 5개가 치러지는 제주를 제외하고 기존 663명이었던 지역구 시·도의원이 690명으로 증원됐다. 현행 2898명인 자치구·시·군의회의원 정수도 2927명으로 늘어났다.

여당인 민주당은 6·13지방선거에서 10대 정책으로 △청년행복 △미세먼지 해결 △국민생활안전 △일자리 중심의 혁신성장 △한반도 평화 △청정분권과 균형발전 △모두가 희망찬 민생경제 △상생하는 공정경제 △보육, 교육, 복지, 주거의 국가 책임 강화 및 어르신과 장애인에게 힘이 되는 나라 △성평등사회와 가족행복 등을 꼽았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자영업자·소상공인 기살리기 △서민·중산층이 잘사는 나라 △기업에게 자유를, 지역이 바라는 일자리를 △미세먼지 걱정 없는 대한민국 △완전한 북핵폐기 위한 강한안보·당당한 외교 △촘촘한 복지로 사회안전망 구축 △저출산 극복, 아이키우기 좋은 나라 만들기 △어르신들의 편안한 노후 △청년생활에 활력 더하기 △아이들의 돌봄·교육·안전을 책임지는 학교 등을 선정했다.

이번 6·13 지방선거는 지난해 3월 10일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을 인용하며 치러진 조기대선 탓에, 제19대 대통령 취임 후 1년1개월 만에 치러지는 선거가 됐다.

또 이번 6·13 지방선거에 앞서 몇 가지 대형 이슈가 터졌지만 별다른 영향을 끼치지 못하는 특이한 양상도 나타났다.

3월 5일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가 성폭력 사건을 일으키며 논란을 빚었다. 이에 안 지사가 속한 민주당의 세력에 금이 갈 것으로 전망됐다. 하지만 곧 4·27 판문점선언이 나왔고 민주당은 예전 세력을 되찾았다.

31년 만의 개헌 성사 여부도 6·13 지방선거 최대 이슈로 부상했다. 하지만 국회 본회의 표결이 불성립되고, 드루킹 특검과 추가경정예산안 처리 등의 이유로 정치권의 관심에서 멀어졌다.

드루킹 댓글 여론조작 사건 역시 6·13 지방선거를 뒤흔들 이슈로 부상했다. 사건의 내용, 규모, 연루 대상에서 여당에 불리하게 흘러갔지만 선거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평가된다. 특검 활동 기간도 지방선거 이후인 만큼 영향은 지극히 제한적으로 분석된다.

그런 만큼 민주당은 압승을 예상한다. 민주당은 광역단체장 17곳 가운데 14곳에서의 승리를 자신하고 있다. 민주당은 남북정상회담 이전까지는 '9+α' 정도로 목표를 잡았지만, 한반도 정세가 급변하자 15곳까지 승리 예상 지역을 늘렸다.

민주당은 격전지로 예상했던 부산·울산·경남 지역에서는 여유로운 승리를 예측하고 있다. 이어 기대 밖이었던 대구·경북 지역에서는 박빙 승부를 펼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민주당은 기초단체장 선거는 226곳 가운데 100곳 이상에서 승리할 것으로 전망했다. 총 12곳의 재보궐 선거에서는 9곳에서 승리할 것으로 예측했다. 또 광역·기초의회 비례대표 선거에서는 전국 평균 50% 안팎의 득표율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국당은 이번 선거가 민주당과의 1대1 구도로 치러진다고 확신하고 있다. 이에 광역단체장 선거 승리 기준을 '6+α'로 선정하고, 경합 우세지역으로 판단한 부산, 경기, 충남 지역에서 막판 스퍼트를 올렸다.

특히 경기지사 선거에서는 이재명 민주당 후보의 욕설 파일, 불륜 의혹, 친형 강제입원 의혹 등 이슈로 판세를 뒤집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국당은 광역의회 비례대표 의석 확보 정당 투표에서도 호남을 제외하고 35% 이상의 지지를 획득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외 나머지 정당도 소기의 성과를 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바른미래당은 서울·영남권에서의 선전을 기대하고 있고, 민주평화당은 전남·전북에서 8개 안팎의 기초단체장 자리를 확보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정의당은 수도권, 호남권 정당투표에 집중해 한국당을 제치고 제1야당으로 올라설 것을 목표로 잡았다.

이날 투표는 사전투표와 달리 지정된 장소에서만 투표권 행사가 가능하다. 지정 장소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내 투표소 찾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투표소에는 주민등록증·여권·운전면허증·공공기관 발행 증명서 등 신분증을 하나 챙겨가야 한다.

최대 8장까지 주어지는 투표용지는 1차와 2차로 나눠 배부된다.

1차는 광역단체장·기초단체장·광역시도교육감·재보선 국회의원을 뽑을 수 있는 투표용지다. 2차 투표용지는 지역구 광역의원·지역구 기초의원·비례대표 광역의원·비례대표 기초의원 선출용이다.

기표란에 펜으로 체크하거나, 두 명 이상 후보에 투표하거나, 기표소에 설치된 기표도장을 사용하지 않으면 무효표가 된다.

이번 투표부터는 손가락으로 숫자를 연상시키거나 V자 제스처를 취하는 인증샷을 찍을 수 있다. 다만, 기표소 내 사진과 투표용지 촬영은 위법이니 유의해야 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