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이뉴스TV e뉴스 오늘의 동영상
[풀녹취] 김정은ㆍ트럼프, 북미정상회담 '공동합의문' 서명식[이뉴스TV]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곧 중요한 문서에 서명할 것입니다. 이 문서는 굉장히 포괄적인 문서인데요.
오늘 좋은, 아주 훌륭한 대담을 했고 또 아주 좋은 관계를 구축하였습니다. 2시간 30분, 다시 말해서 2시간 후에 나는 기자회견을 할 예정입니다. 거기에서 좀 더 자세하게 말씀을 드리겠습니다마는 일단 그 동안에는 발표문이 기자들에게 배포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정은 / 북한 국무위원장> 
"우리는 오늘 역사적인 이 만남에서 지난 과거를 덮고 새로운 출발을 알리는 역사적인 문건에 서명을 하게 됩니다. 세상은 아마 중대한 변화를 보게 될 것입니다. 오늘과 같은 이런 자리를 위해서 노력해주신 트럼프 대통령께 사의를 표합니다. 감사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조금 있으면 우리가 서명한 발표문의 내용에 대해서 곧 다 아시게 될 것입니다.
아까도 이야기했습니다만 매우 포괄적인 문서이고 양측이 그 결과에 대해서 굉장히 만족할 만한 결과입니다.

이 문서를 서명하고 또 이런 만남을 갖기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선의를 가지고 노력했고 또 많은 준비 작업이 있었습니다. 그 양측의 그러한 작업을 해 주신 분들에 대해서 감사드립니다. 거기에는 폼페이오 장관뿐만 아니라 북한 측의 여러 참여자분들에게 감사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대단히 고맙습니다. 조금 후에 다시 뵙겠습니다.
오늘의 결과에 굉장히 자랑스럽게 생각하고요. 북한과의, 한반도의 모든 관계가 지금까지와는 굉장히 다른 상황이 펼쳐질 것입니다. 양측 모두 무엇인가를 위해 노력할 것이고 아주 특별한 관계를 형성을 했습니다.

모두들 굉장히 감동할 것이고 만족할 것이며 굉장히 위험하고도 중대한 전 세계적인 문제를 해결할 것입니다.
김정은 위원장님께 감사드릴 것이 굉장히 집중력 있는 시간을 함께하면서 양측에 있어서 그 누구도 해결하지 못한 그런 기대 이상의 해결책을 만들어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이 시간을 비롯해서 보다 더 나은 상황으로 우리는 발전해 나갈 것이며 함께하게 되어서 굉장히 영광이라고 생각합니다. 김위원장님, 감사합니다."


송연희 기자  miunmue@enewstoday.co.kr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