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6월 수출이 증가세를 이어나가기 어렵다는 전망이 나왔다. 조업일수 감소와 지난해 대규모 선박 수출 기저효과 등이 원인으로 꼽힌다.[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유영준 기자] 올해 6월 수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감소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나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1일 한국무역보험공사 중회의실에서 김선민 무역정책관 주재로 ’주요 업종 수출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는 반도체‧자동차 등 11개 주요 업종 협회‧단체와 KOTRA‧무역보험공사 등 수출지원기관이 참석해 6월 수출여건을 전망하고 업종별 수출진작 방안 등을 논의했다.

김 무역정책관은 “올해 1~5월 누적 수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2% 증가했고 3~5월에 3개월 연속 500억달러 이상 수출하는 등 전반적으로 양호한 수출 흐름이 지속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다만 “6월 수출은 조업일수 감소와 지난해 6월 대규모 선박 수출 기저효과 등으로 수출 증가세 유지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산업부는 대외적으로도 △미‧중, 미‧유럽연합(EU)간 무역통상 갈등 고조를 비롯한 주요국 보호무역주의 심화 △미국 금리 인상에 따른 국제 금융시장 변동성 및 신흥국 경제 취약성 증대 등이 우리 수출에 불리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주요 업종별 협‧단체 역시 6월 수출 증가세 유지가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조선업은 2016년 수주량 감소 영향으로 선박 수출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되며 조업일수 영향이 있는 일반기계‧자동차‧섬유 등의 수출도 감소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예상됐다.

김 국장은 “최근 우리 경제에 대한 우려의 시각이 많은 만큼 위기의식을 갖고 수출 진작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산업부는 수출 확대를 지원하기 위해 6월 한 달간 한시적으로 무역보험 특별지원 서비스를 시행할 예정이다.

먼저 수출시장 다변화를 위해 수출기업이 신남방‧신북방 및 고위험 신흥국 진출시 단기수출보험 한도를 최대 2배까지 확대한다. 또한 수입자 한도 책정시 신규 한도를 최대 2배까지 우대(신용장 2배, 무신용장 1.5배)하고 기존 한도는 20% 일괄 증액할 방침이다. 아울러 위 신흥시장 진출 기업이 중소‧중견기업인 경우에는 보험료도 10% 추가 할인한다. 이번 할인은 기존 중소‧중견기업 대상 30% 할인에 추가 적용된다.

산업부는 이번 회의에서 제기된 신규 애로 및 건의사항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사후관리와 애로 해소 노력을 통해 기업들의 수출 활동을 적극 뒷받침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