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한국이 북한의 찬성표를 얻어 국제철도협력기구(OSJD) 정회원으로 가입했다.

OSJD 정회원 가입은 정부가 2015년부터 추진해온 것이나 북한의 반대와 중국의 기권으로 번번히 가입이 무산됐으나 이번에는 북한이 반대표를 던지지 않았다.

국토교통부에 7일 키르기스스탄에서 열린 OSJD 장관급 회의에서 만장일치로 한국이 정회원으로 가입했다고 밝혔다.

OSJD는 구소련과 동구권 국가 사이 국제철도협약을 맺기 위해 1956년 결성된 기구로 대륙철도를 포함한 유라시아 철도 운송과 관련한 제도와 운송협정을 마련하고 기술 분야 협력을 추진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현재 북한과 중국, 러시아 등 28개국이 정회원으로 가입돼 있으며 중국횡단철도(TCR)와 시베리아횡단철도(TSR), 몽골종단철도(TMGR) 등 유라시아 횡단철도가 지나는 모든 국가가 회원이다.

지금까지 한국은 옵서버로 참여해 왔으며, 코레일을 포함한 7개국 44개 철도회사로 구성된 제휴회원도 두고 있다. 이번에 OSJD 정회원으로 가입함에 따라 한국은 TCR와 TSR를 포함해 28만㎞에 달하는 유라시아 대륙철도 노선 운영에 참가할 수 있게 됐다.

또 OSJD가 관장하는 국제철도화물운송협약(SMGS), 국제철도여객운송협약(SMPS) 등 유라시아 철도 이용에 중요한 협약들을 다른 회원국들과 체결한 것과 같은 효과를 얻게 됐다.

화물운송 통관절차에서도 회원국 간 우대를 받을 수 있어 향후 유라시아 철도를 활용한 물동량 증가 등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정회원이 되려면 회원국 만장일치가 있어야 한다.앞서 한국은 4월 19일 베트남 다낭시에서 열린 제33차 OSJD 사장단 회의에서도 정회원 가입에 도전했지만 북한의 반대로 안건이 정식으로 채택되지 않아 무산됐다.

당시 회의에서 의장 직권으로 이번 장관급 회의에서 한국의 정회원 가입문제를 논의하기로 했으며, 이번 회의에는 북한이 반대 의사를 밝히지 않았다.

한국 대표단장인 손명수 국토부 철도국장은 의제 상정에 앞서 공식연설을 통해 회원국에 한국 가입안 지지를 요청했고, 북한도 찬성 의사를 밝히면서 한국 가입이 최종 결정됐다.

이와 관련,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지난달 31일 "장혁 철도상을 단장으로 하는 철도성 대표단이 키르기스스탄에서 진행되는 철도협조기구(OSJD 지칭) 제46차 상(장관)회의에 참가하기 위해 평양을 출발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