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의 한 위판장에서 상인들이 수산물을 거래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한국인의 1인당 연간 수산물 소비량은 59.9㎏으로 세계 1위로 활어를 가장 많이 먹는 국민으로 꼽힌다. 국내 수산물 산지 위판장 220개 중 121개는 냉장·냉동창고 시설조차 갖추지 않고 있다.

5일 해양수산부는 국무회의에서 이 같은 시스템을 혁신하기 위한 '수산물 유통혁신 로드맵'을 보고했다. 오는 2022년까지 전국 수산물 산지 거점 10곳에 거점유통센터(FPC)를, 전국 대도시 권역 6곳에 소비지분산물류센터(FDC)를 각각 설립해 전국 단위의 새로운 수산물 유통망을 구축한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국내 수산물 유통산업의 규모는 28조4000억원 규모이며, 업체 수는 약 4만개, 종사자는 약 12만7000명에 이른다. 정부는 이번 로드맵 추진을 위해 2조1500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해수부는 수산물의 주요 소비처인 전통시장에 대해서도 수산물냉장보관대·해수공급시설·얼음매대 등의 시설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고, 수산물 위생·안전관리 매뉴얼을 개발·보급하기로 했다. 이와 별도로 전국 10곳에 '거점형 청정 위판장'을 만들고, 이 중 우수한 위판장은 '경매투어' 등의 관광상품으로 활용하기로 했다. 

또 수산물의 가격안정에도 힘을 쏟기로 했다. 매년 '가격안정 관리대상 품목'을 정해 가격·정부비축상황 등을 모니터링하는 등 적극적인 수급 관리에 나서기로 했다. 올해 관리대상 품목은 오징어, 명태, 마른멸치, 고등어, 갈치, 꽁치, 참조기 등이다.

소비자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 명예감시원 및 청소년 수산물 지킴이 등을 활용한 국민참여형 원산지 표시제 이행 기반을 구축하고, 원산지 표시대상 품목의 확대도 추진한다. 아울러 소비량이 많고 위해 발생 시 원인규명 등이 필요한 수산물에 대해 이력추적 관리를 의무화하는 시범사업도 추진된다.

수산물 유통인력의 역량 강화를 위해 유통종사자의 교육훈련 및 컨설팅 등을 지원하고, 대학의 수산물 유통 관련 학과 확대 등을 추진하여 수산물 유통전문가를 양성할 계획이다. 

또한, 수산물 유통업계에 대한 유통정책자금 지원 및 '농림수산업자 신용보증기금'보증 강화를 추진하여 원활한 수산물 유통과 안정적인 자금조달을 돕는 한편, 수산물 유통업계의 권익 증진을 위해 수산물 유통협회 설립도 지원할 계획이다.

해양수산부는 이번 로드맵의 이행을 통해 수산물의 위생 제고와 고부가가치화로 수산물 소비량이 지속 증가하고, 효율적인 수급관리로 수산물 물가 안정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현석 해수부 수산정책실장은 "수산물 유통혁신 로드맵을 통해 수산물 유통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생산자·소비자가 상생할 수 있는 유통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관계부처 등과 긴밀히 협력하여 차질 없이 세부 과제들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