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1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사용후핵연료 관리기술 협력에 관한 협약식’에서 나기용 두산중공업 부사장(왼쪽 일곱번째) 조직래 한국전력기술 본부장(왼쪽 여덟번째), 송기찬 한국원자력연구원 소장(왼쪽 아홉번째)이 협약서에 서명 후 관계자들과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제공=두산중공업>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두산중공업은 한국전력기술, 한국원자력연구원과 사용후핵연료의 관리 기술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3사는 사용후핵연료의 운반·저장·처분 기술 개발 등 관련 사업을 공조해 추진하고, 기술·정보·인력 교류와 시설·장비 공동활용 등에서 긴밀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현재 두산중공업은 사용후핵연료 저장용기(Cask) 설계·제작 기술을, 한전기술은 원전 설계를 기반으로 한 사용후핵연료 관리단계별 설계 기술을, 원자력연구원은 사용후핵연료 관리시스템 연구·개발 역량을 각각 보유하고 있다.

나기용 두산중공업 BG장은 "이번 협약으로 국내 기업과 기관 주도로 사용후핵연료 시장을 선도해나갈 초석이 마련됐다"며 "성공적인 기술 자립을 통해 사용후핵연료의 안전성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에 따르면 현재 운영 또는 건설 중인 국내 경수로형 원전에서 발생하는 사용후핵연료 다발은 현재 임시보관 중인 것을 포함해 약 6만3000개로 추산된다.

이를 수용하는 데 필요한 저장용기는 약 3000 세트로, 앞으로 최대 12조 원대 저장용기 시장이 형성되고 국내 50여개 중소기업이 사업에 참여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