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회 바다의 날 기념식이 31일 오전 인천 내항 제8부두 야외행사장에서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올해로 23회를 맞은 바다의 날 기념식이 31일 오전 인천시 중구 인천내항 8부두에서 개최됐다.

해양수산부가 주최하고, 인천시와 한국해양재단이 주관한 이번 행사는 이낙연 국무총리 등 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함께 가꿔갈 바다, 함께 누려갈 바다'를 주제로 열렸다. 

올해는 해경 의장대의 축하공연 등 식전행사에 이어 바다헌장 낭독, 유공자 포상, 내빈 기념사, 축하 공연 등이 진행됐다.

해양수산부는 바다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해양수산인들의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 1996년부터 매년 5월 31일을 '바다의 날'로 지정해 기념하고 있다.

식전행사로 인천시립합창단 축하공연, 인천시 서구 어린이태권도단 특별공연, 해양수산 홍보영상이 상영돼 축제 분위기를 띄웠다.

기념식에서는 해사고등학교(1명), 해양과학고등학교(1명) 학생이 바다헌장을 낭독하고, 해양수산 축하 릴레이 영상 상영, 전성수 인천광역시장 권한대행의 환영사, 이낙연 국무총리의 유공자 포상 및 기념사, 축하공연 순으로 진행됐다.

이낙연 총리는 기념사를 통해 "오늘날 바다는 식량과 에너지의 보고로 어느 때보다 주목받고 있다"며 "해양수산 종사자들의 적극적인 도전이 필요하며, 정부도 필요한 지원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공식행사 외에도 바다의 가치와 중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5개 테마로 체험부스를 운영해 해양수산특별전, 인천주제관, 함정개방 등 다양한 전시 및 체험행사가 행사장 곳곳에 마련됐다.

인천항만공사는 시민들이 인천항을 좀 더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홍보부스를 운영해 인천항 알리기에 나서는 한편, 해상안전 관련 각종 기구를 체험할 수 있는 '해상안전 체험관'도 운영했다.

또한 바다의 날 기념식과 연계한 부대행사로 평소에 일반시민에게 개방되지 않던 갑문도 개방할 예정이다. 5월 31일~6월 2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시민들은 갑문을 통해 선박이 입·출항하는 장면도 볼 수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