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는 창간 13주년을 맞아 5월 17일 한국생산성본부에서 특별좌담회를 개최했다. 왼쪽부터 주문정 이뉴스투데이 편집국장, 김학도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 원장, 김홍근 드림텍 대표, 공경식 나무플래닛 대표, 이상훈 산업통상자원부 산업기술정책관(국장), 이주연 아주대 교수(신산업융합기술 센터장). <사진=이태구 기자>

[이뉴스투데이 유영준 기자] “이노베이션엔진을 정착시키려면 ‘인재양성’과 ‘기술투자’를 위한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

“기업 혁신 실패 리스크를 분담하거나 비즈니스모델을 만드는데 제도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혁신은 누구에게 하라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해야 한다.”

이뉴스투데이가 창간 13주년을 맞아 지난 17일 한국생산성본부에서 개최한 특별좌담회에 참석한 패널들이 ‘기업의 지속적인 혁신 확보’에 필요한 조건으로 던진 화두다.

‘이노베이션엔진, 어디서 찾아야 하는가’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좌담회는 이상훈 산업통상자원부 산업기술정책관(국장)을 비롯해 김학도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원장, 김홍근 드림텍 대표(호서대 벤처전문대학원 교수), 공경식 나무플래닛 대표, 이주연 아주대학교 교수(신산업융합기술센터장)가 패널로 참여한 가운데 주문정 편집국장 사회로 진행됐다.

좌담회에서는 기업의 기술·경영 혁신 단초로 ‘인재양성’ 중요성이 비중 있게 다뤄졌다. 인재가 혁신의 출발점이라는 것이다. 인재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 경영 현실은 기업과 정부 등이 함께 풀어야 할 과제로 지적됐다.

공경식 대표는 “IT벤처 기업을 운영해본 결과 기업의 기술·경영 혁신에 가장 필요한 요소는 ‘인재’”라며 인재 육성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 지원책이 일관적이고 객관적으로 이뤄지지 않고 있음을 체감했다”며 “이노베이션엔진을 정착시키기 위한 전제 조건인 ‘인재양성’과 ‘기술투자’를 위한 제도 개선과 규제 완화가 조화롭게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홍근 대표는 “(대기업 등으로의) 인력 쏠림 현상이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또한 수도권과 지방간 인력 수급 차이를 거론하며 “이 같은 불균형 해소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김학도 원장은 “현실적인 공학 교육이 중요하다”며 “단순한 지식 전수 차원을 떠나 현장 적용이 가능한 실용 교육이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공학 교육은 기술 혁신을 위해 필수적인 사안이며 이를 위해 기반 구축과 투자도 과감하게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주연 교수는 “교육 현장에서 기업 실무와 연관된 교육이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도 점 검해 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기술 사업화’로 혁신 완성도를 높여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혁신 기술이 실제 수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사업화 과정’에 투자가 확대돼야 한다는 것이다.

이상훈 국장은 “리서치-연구개발-사업화 세 단계 중 가장 어려운 부분은 ‘사업화’”라며 “그동안 연구개발에 치중해 리서치와 비즈니스(사업화) 부분을 소홀히 해왔던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비즈니스의 어려움을 지원할 수 있는 합리적인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홍근 대표는 “중소기업이 기존 대기업 제품보다 효율적이고 혁신적인 제품을 만들어도 대기업 측에서 생산 라인을 바꿔야 한다는 이유로 생산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다”며 “중소기업의 사업화가 부족해서 생긴 사례”라고 설명했다.

이 교수 역시 “연구개발(R&D) 후 사업화가 성공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중소기업의 어려운 여건과 이에 따른 정부 지원 개선 방안에 대한 논의도 이어졌다. 공 대표는 “혁신을 추진했다가 한번 실패하면 대표이사가 신용불량자로 전락하고 금융이 막히는 등 (사업을) 재기하기가 너무 어렵다”며 중소기업 현실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중소기업이 자금력을 갖춘 대기업과 마음 놓고 협업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며 “중소기업과 협업하는 대기업에는 일정한 인센티브를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원장도 “중소·중견기업이 대기업에 종속된 상황에서 시장의 판도를 뒤바꿀 수준의 기술을 개발하기란 상당히 어렵다”며 “중소기업이 자체 개발을 할 수 있도록 정부가 여건을 만들어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기업의 혁신 도전 실패로 인한 리스크를 분담해주거나 비즈니스모델을 만드는데 제도적 지원을 해주는 등 관련 정책을 시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국장은 “이제 한국이 패스트 팔로어(Fast follower, 새로운 제품이나 기술을 빠르게 쫓아가는 전략 또는 그 기업)에서 퍼스트 무버(First mover,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는 선도자)로 이동해 근본적 혁신을 주도하는 국가그룹이 돼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가 R&D나 지원프로그램을 통해 민간이나 개인에 실험 여건을 조성해 주고 혁신적 제품이나 서비스가 제대로 된 가격으로 거래되는 환경을 만들어주면 혁신의 움직임이 나올 것”이라고 진단했다.

규제 혁신에 관한 논의도 이어졌다. 이 교수는 “신기술·신산업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개입이 뒷받침돼야 한다”며 “혁신에 걸림돌이 되는 총량규제, 쇼윈도규제를 완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 지원 정책에 관한 공방도 오고 갔다. 공 대표는 R&D 과제사업 예산이 제대로 쓰이고 있는지에 의구심을 제기했다. 그는 “우리 기업이 인공지능(AI)과 빅테이터 분석기술을 적용한 R&D 과제사업을 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지자체 자금 지원을 신청해왔는데 다 떨어졌다”며 “매출도 없는 다른 기업은 R&D 과제사업 지원을 받고 있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에 대해 김 원장은 “때로는 실패한 기업 지원, 중복된 지원 등 비효율성을 감수하더라도 미래 잠재력을 보고 지원하는 사례도 있다”며 “집행기관 입장에서 도덕적 해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