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부산항만공사(BPA)는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이용한 환적화물 및 수출입화물 물동량 흐름패턴 분석시스템'에 대한 특허를 획득했다고 25일 밝혔다. 

이 특허는 지난해 9월 부산항만공사가 중소기업 2개 업체(KL-Net, ㈜베가스)와 공동으로 출원한 것으로 환적 및 수출입 물동량의 증감에 미치는 주체(항만,   터미널, 선사 등)별로 패턴과 이상 감지를 파악해 전략적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내부 분석시스템이다.

부산항만공사는 앞으로 부산항 물동량 통계 분석과 신규 물동량 유치 등에 적극 활용할 계획으로 현재  추진 중인 빅데이터 1단계 사업에 참여한 2개 중소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얻어진 성과이기도 하다. 

이와 함께 부산항만공사는 현재 진행 중인 빅데이터 2단계 사업에서도 북항 운영사인 부산항터미널(BPT)의 운영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일수 있는 시나리오를 신규 개발해 추가로 특허 출원을 추진할 예정이다.  

우예종  부산항만공사 사장은 "앞으로도 중소기업과의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4차 산업혁명 대를 맞아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부산항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