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정영미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코앞에 다가온 북미정상회담을 전격 취소한 가운데 그 이유로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의 발언이 꼽히고 있다.

최선희 외무성 부상의 성명 때문에 트럼프 대통령이 굉장히 화를 많이 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는 북한 외무성의 최선희 부상은 24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보도된 담화를 통해 "미국이 우리의 선의를 모독하고 계속 불법무도하게 나오는 경우 나는 조미(북미) 수뇌회담을 재고려할 데 대한 문제를 최고지도부에 제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 부상은 또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최근 폭스뉴스에서 언급한 '리비아 모델' 언급 등을 거론하며 펜스 부통령에 대해 '아둔한 얼뜨기'라고 비난했으며, "미국이 우리를 회담장에서 만나겠는지 아니면 핵 대 핵의 대결장에서 만나겠는지는 전적으로 미국의 결심과 처신 여하에 달려 있다"고 위협했다.

비핵화 담판을 앞둔 시점에서 최 부상이 담화에 '핵보유국'이라는 표현을 담은 것도 미국의 심기를 건드린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백악관의 한 관계자는 로이터 통신에 "펜스 부통령에 대한 북한의 반응이 '인내의 한계'였으며 정상회담을 취소하게끔 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폼페이오 장관은 상원 외교위 청문회에서 전날 오후부터 이날 오전까지 회담 취소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백악관 내부 회의가 계속 열렸고, 최종 결정은 트럼프 대통령 스스로 내렸다고 전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