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사진=이태구 기자>

[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다음주 24일로 예정된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회의에서 금리여부가 주목되고 있다.

19일 금융시장에 따르면 이번 금통위에서는 기준금리를 만장일치로 동결(연 1.50%)할 것이라는 전망에 힘이 실린다.

미 금리 인상과 신흥국 위기 등으로 나라 밖 상황이 불안정한데다 국내에서도 고용 사정이 최악으로 치닫고 있어서다.

물가 상승률도 한은 목표(2%)에 한참 못 미치다 보니 금리인상을 밀어붙일 근거가 마땅치 않다.

 7월 인상 기대감도 흔들리고 있다. 그동안은 한은 총재 교체(4월), 지방선거 직전(5월) 등 이유로 상반기는 건너뛰고 하반기가 시작하는 7월에 올릴 것이란 전망이 많았지만 이제는 추가 인상 동력이 점점 약해지는 분위기다.

그러나 한미 정책금리 역전은 한은을 압박한다. 6월에 미국이 금리를 또 올리면서 양국 금리 차가 더 확대되면 불안감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가계빚 증가에 따른 금융불안 우려도 금리인상 필요성을 높이는 요인이다.

지난해 정부 규제강화 등으로 가계신용 증가율이 한 자릿수로 내려왔지만 올해 들어서 가계대출 시장이 다시 꿈틀거리고 있다.

규제가 세진 주택담보대출이 아닌 신용대출 등 기타대출 증가가 두드러진다.이런 가운데 금통위 전날인 23일 한은은 1분기 가계신용(잠정) 통계를 내놓는다.

가계신용은 작년 4분기엔 증가액이 31조6000억원으로 3분기(31조4000억원)와 비슷했다. 계절적 요인을 고려하면 증가세가 둔화된 것으로 해석됐다.

가계신용은 가계가 은행이나 보험, 대부업체 등 금융회사에서 빌린 돈과 결제 전 신용카드 사용액 등 가계가 갚아야 할 부채를 모두 합친 통계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