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 17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국내 최초의 LNG 추진 외항선 발주와 관련, 'LNG 추진선박 연관 산업 활성화 방안'에 대해 보고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정부가 올 8월 한국과 호주를 오가는 20만톤급 민간 외항선 2척을 포함해 2025년까지 공공 부문에서 30척, 민간 부문에서 70척 등 총 100척의 LNG추진선을 도입하기로 했다.

2020년 선박 연료의 오염물질 배출규제 강화를 앞두고 친환경 연료인 LNG를 사용하는 선박과 연관산업을 미래 성장 동력으로 삼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LNG 추진 선박 신조 시 금융·보조금·세제 등 혜택을 주고, 벙커링(연료공급) 인프라 구축을 지원할 방침이다. 

해양수산부는 1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개최한 ‘제7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LNG 추진선박 연관산업 활성화 방안’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국제해사기구(IMO)는 선박 연료의 황산화물 함유기준을 2020년부터 기존 3.5%에서 0.5%로 낮추기로 했다. 이에 따라 5월 현재 전 세계 254척에 불과한 LNG 추진 선박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방안에 따르면 해수부는 2025년까지 공공 30척, 민간 70척 등 총 100척의 LNG 추진선 도입을 목표로 세웠다. 우선 민간과 협력해 국내 최초의 LNG 추진 외항선 2척(20만t급 벌크선)이 올 8월까지 발주되도록 추진 중이다. 또 내년까지 LNG 추진 관공선 2~3척도 도입키로 하고 관계 부처간에 협의 중이다.

LNG 선박이 활성화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도 부여한다. 올 7월 설립 예정인 한국해양진흥공사를 통해 LNG 추진선 건조 시 이자율, 보증료율을 깎아주고, 노후 외항 선박을 LNG 추진선으로 바꾸면 선가의 10%를 보조금으로 지원한다. 취득세와 항만시설 사용료 감면 혜택도 준다.

조승환 해수부 해양정책실장은 "LNG 추진 선박이 일반 선박보다 20% 정도 비싼데 인센티브를 통해 선가 인상분을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LNG 벙커링 관련 법·제도를 정비하고, 부산항과 울산항 등에 LNG 벙커링 시설도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