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만(MAN)사가 개발한 LNG엔진이 장착된 선박.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정부가 다가오는 액화천연가스(LNG) 선박 시대를 위한 4대 추진 전략을 수립했다. 블루오션으로 떠오른 시장 기회를 활용해 관련 산업 육성에도 드라이브를 걸겠다는 포석이지만, 되풀이되는 정책에 아직 갈 길이 멀다는 목소리가 감지되고 있다.

정부는 17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 주재로 ‘제7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LNG 추진선박 연관 산업 활성화 방안'을 확정 발표했다. LNG 추진 관공선의 추가 도입과 국내 기자재 업체의 건조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핵심기술 개발을 지원한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정부는 공공 부문에서 LNG추진선 시범 도입을 추진하고, 법‧제도 정비를 통해 인센티브 역시 강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부산시를 비롯한 공공기관들이 LNG추진선을 도입할 때 국산 LNG 기자재 탑재 등을 지원키로 했다.

국제해사기구(IMO)가 전 세계 해역에서 선박연료의 황산화물(SOx) 함유기준을 2020년부터 기존 3.5%에서 0.5%로 강화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LNG를 사용하는 선박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영국 해운분석기관 클락슨 리포트에 의하면 전 세계 LNG추진선은 2014년 68척에서 2018년 5월 기준 254척이다. 전세계 바다에 떠 있는 선박 9만4543척 가운데 선령 20년 이상인 선박이 3만9266척으로 41.5%에 달한다. 기존 선박에 사용된 벙커C유 추진선에 저감장치를 별도 설치해도 되지만 비용이 크게 들어 무게중심이 LNG추진선으로 옮겨가는 모습이다.

하지만 LNG추진선의 경우 기존 선박 대비 선가가 약 20% 높고, 해외 선사 대비 제도적 지원이 부족한 것은 물론 국내 LNG 벙커링 체계도 부족해 갈 길은 여전히 멀다는 것이 해운업계의 지적이다. 

정부는 먼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올해 7월에 설립 예정인 해양진흥공사를 통해 LNG추진선 건조 시 이자율과 보증료율을 인하하는 등 금융지원을 추진한다. 노후 외항 선박을 LNG 추진선 등 친환경 선박으로 대체 시 선가의 약 10% 가량의 보조금을 지원하고, LNG 추진선에 대한 취득세와 LNG 연안화물선의 항만시설 사용료도 감면된다.

이 같은 제도적 지원에도 불구하고 LNG엔진 등 원천기술 부분에서 경쟁력을 갖추지 못한다면 국내 조선업의 경쟁력은 주문받은 선박을 조립하는 현재 수준에 그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핵심기자재인 엔진은 수입산이 탑재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은 지난 2013년  삼성중공업이 인천만공사가 발주한 아시아 최초의 LNG추진선 '에코누리호'를 제작했으나, 여기에는 독일 기자재업체 만(MAN)사의 엔진이 장착됐다. 또 현대중공업에서 공급받는 엔진도 만과 라이센스 계약을 맺어 제작한 제품이다.
 
국내 조선업체들이 전 세계 시장점유율 40%를 차지할 정도로 조립 부문에서 경쟁력을 가졌음에도 LNG엔진 시장은 독일 만사와 함께 핀란드 바르질라사로 유럽의 두 업체가 점령하고 있는 상황이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lNG 엔진 하나당 라이센스 비용은 1000~2000억에 달한다"며 "선가의 10%를 차지하는 원천기술 확보 없이는 중국의 저가공세 등에 치여 경쟁력을 상실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에 정부는 제어시스템, 최적설계 등 LNG추진선 관련 핵심기술 개발을 위해 7개 R&D 과제를 지원키로 했다. 또 중소 기자재 업체의 기술개발 지원을 위한 LNG 추진선 기자재 안전·성능평가 체계도 구축한다. 또 세계시장 진출 기반 마련을 위해  국제표준을 개발하고 국제표준기구(ISO) 등과의 협력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국내적으로는 부산항, 울산항 등 주요 항만에 LNG 벙커링 시설을 구축하기 위해  '도시가스사업법', '항만운송사업법' 등 관련 법·규정 개정도 추진된다. 극저온(-163℃)에서 공급되는 LNG의 특성을 고려해 안전성과 효율성이 확보된 LNG 벙커링 운영 기술과 작업자 안전훈련 시스템도 개발한다. 아울러, 펌프, 극저온 호스 등 LNG 벙커링 기자재의 국산화 개발을 지원하고 기술개발 이후 사업화 지원을 위한 LNG벙커링 기자재 시험 평가·인증 체계도 구축할 예정이다.

현재 IMO에서는 LNG추진선과 관련한 안전기준(IGF Code)개정 논의가 진행되고 있으며, 국내 산업계 입장을 반영하기 위해 싱가포르와의 협력을 통해 국제 공동 LNG벙커링 기준 및 절차, 비상 매뉴얼 보고서 등을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 포스코가 개발한 LNG연료탱크 신소재인 고망간강이 국제 안전기준(IGF Code)에 등재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예정이이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은 "이번 계획은 해운·조선 상생 성장을 위한 핵심 추진 과제로, 해양산업의 새로운 돌파구가 되길 기대한다"며 "신산업이 조기에 정착 될 수 있도록 산업부 등 관계부처와 함께 추진상황을 면밀히 점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