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가 16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제6차 일자리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이뉴스투데이 DB]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정부가 창업 활성화와 중소 제조업체 육성 등을 통해 2022년까지 약 11만개 일자리를 창출하기로 했다.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는 16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제6차 일자리위원회 회의를 개최하고 소셜벤처·혁신창업, 국토교통, 뿌리산업 등 민간 분야 일자리 창출 대책을 논의·의결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달 4일 이목희 부위원장이 취임한 이후 처음 개최된 회의로, 민간의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청년들의 장래 희망이 될 수 있는 창업 분야, 취업자 비중이 높은 국토교통 분야와 국가 산업의 근간이 되는 뿌리 산업을 중심으로 대책을 마련했다.

이목희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은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이번 6차 회의 안건은 창업과 중소기업 등 민간일자리 확충에 중점을 두고 관계부처와 협업 하에 신속히 대책을 만든 것”이라며 “앞으로도 일자리위원회가 중심이 되어 절박한 심정으로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해 통상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과감하고 창의적인 일자리 정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위원회는 청년실업이 절박한 상황에서 우리의 미래인 청년들에게 희망을 주기 위해 청년일자리 추경의 조속한 국회 통과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에 창업 활성화와 중소 제조업체 육성, 공공기관 신규 채용 등을 통해 오는 2022년까지 일자리 11만 개를 새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단기 건설 일자리를 제외하고 국토·교통 분야 9만6000개, 중소 제조업 8000개, 소셜 벤처 2000여 개의 일자리가 만들어질 것으로 추산했다.

나아가 위원회는 고용탄력성이 높은 중소기업 지원 확대와 IT·벤처 창업 활성화, 혁신성장과 규제 개혁, 대기업과 협력업체 간 상생 등을 중점 추진할 것을 약속했다. 이를 통해 올해 4분기부터는 국민들께서 일자리 문제가 해결되어 가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도록 진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부처별로 먼저 중소벤처기업부는 소셜벤처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방안을 논의했다. 소셜벤처를 활성화하기 위해 △소셜벤처 판별 및 가치평가체계 구축 △특화지원 △HUB 구축 등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소셜벤처 판별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가치평가체계를 구축한다. 민간 전문가 중심으로 소셜벤처 판별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가이드라인을 기관별로 탄력적으로 적용하도록 한다. 소셜벤처가 창출한 사회적 가치를 올바로 평가하기 위해 혁신성·성장성이 종합고려된 가치평가모형도 개발한다.

청년 소셜벤처 HUB도 구축한다. ‘헤이그라운드, ‘소셜캠퍼스 온(溫)’이 위치한 서울 성동구 성수동 일대를 소셜벤처 밸리로 육성하고, 5개 내외의 전국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중심으로 지역별 거점 허브도 함께 구축한다.

나아가 창업사업화 및 투자 등 특화 지원을 확대한다. 우수 청년소셜벤처에 1억원까지 창업사업화 비용을 지원(연 100개)하고, 1200억원 규모의 ‘소셜 임팩트투자 펀드’도 조성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이어 일자리 창출을 위한 혁신창업 붐 조성방안을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들여다보면 전국적인 혁신창업 붐을 조성하기 위해 △국민 관심과 참여 촉진 △성공사례 창출 △지역 확산 등을 추진한다.

먼저 국민적 관심과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기존 정부 주도의 사업설계·운영에서 탈피하고 민간 제안형 창업지원 사업을 도입하고, 서바이벌 오디션 방식의 TV방송 및 파격적인 투자지원을 병행하는 국민참여형 글로벌 창업경진대회도 개최한다.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공사례를 창출하기 위해 유니콘 기업 육성 프로젝트도 도입한다. 이를 위해 유니콘 후보기업 100여 개사를 발굴하고, 투자·자금을 집중 지원해 유니콘 기업으로 본격 육성한다. 또한 성공가능성이 높은 고급 기술·인재 창업 촉진을 위해 ‘실험실 특화형 창업선도대학’을 선정한다.

또 창업 붐의 지역확산을 위해 창업가 등 지역 혁신주체들이 교류·협업하는 SW 중심의 커뮤니티형 ‘창업마을’을 조성한다. 구체적으로 기술·인력 등 혁신자원의 지속적 공급이 가능한 지역에 유휴시설 리모델링 등을 통해 창업공간, 공공주택, 문화·복지공간 등이 복합된 공간을 조성해 구성원간 활발한 네트워킹을 유도한다. 창업마을 입주기업에는 정부와 지자체의 창업사업화 자금, R&D, 판로지원 등을 종합 지원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국토교통 일자리 로드맵을 확정 발표했다. 국토교통 분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역 개발과 인프라 조성을 통한 일자리 기반 조성 △전통적인 국토교통산업의 양질의 일자리 창출 △고부가가치 미래 新산업 육성을 추진한다.

주거공간, 도시, 공기업, SOC 등 인프라를 활용해 마음껏 창업에 도전할 수 있는 다양한 유형의 창업공간을 마련하고, 도시, 주택, 산업단지와 같은 우리의 삶터를 중심으로 창업과 취업이 활발하게 이뤄질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한다.

전통적인 국토교통산업에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경쟁력 있는 인력양성과 취업매칭을 지원하는 한편 건설‧버스‧택배 등 분야별 근로환경을 개선하고,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과 비정규직 해소도 적극 추진한다. 스마트시티, 자율주행차, 드론, 제로에너지 빌딩 등 유망 新산업에 대해서도 꾸준한 인큐베이팅과 경쟁력 있는 인력양성을 추진한다.

국토부는 이를 위해 마련된 약 60여 개 과제를 추진하면 SOC 재정투입을 통해 발생하는 건설일자리를 제외하고, 2022년까지 4700개의 창업 공간이 조성되고, 9만6000명의 일자리 창출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뿌리산업 일자리 생태계 조성방안을 확정 발표했다.

뿌리기업 성장을 지원해 글로벌 중견기업으로 육성하고, 신규 고용 창출을 유도한다. 국내 제조업 일자리의 13%를 차지하는 뿌리산업 활성화를 위해 R&D, 마케팅 지원 등을 통해 ‘글로벌 뿌리기업’을 육성한다. 업종별 상생협의체를 강화·활성화(반도체·자동차 등, 공정위 참여)하여 납품단가 인상, 대금지급 감독 등 대기업과의 상생협력을 확산한다.

또한 국민 눈높이에 맞는 근로환경 조성을 통해 청년선호 일자리로 전환한다. 뿌리기업의 자동화 설비 리스에 대한 자본재 공제조합 보증제도를 신설하고, 업종별 현안을 해결하는 뿌리공정 스마트화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뿌리산업특화단지를 중심으로 근로환경을 개선하고, ‘뿌리산업 선도단지’를 선정해 공동활용시설 등을 집중 지원한다.

연령대별 맞춤형 일자리 사업연계를 통해 미스매치를 해소한다. 청년층 유입을 촉진하기 위해 근무환경이 우수하고 성장성이 높은 ‘일하기 좋은 뿌리기업‘ 지정·지원을 확대한다. ‘뿌리산업진흥센터’에서 중장년층 대상 일자리 One-Stop 종합 지원(직무교육 안내→교육과정 관리→취업매칭 등)을 강화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