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신항 4부두 항만터미널 전경.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부산신항 터미널을 국내 선사들의 주요 거점으로 하는 정부의 해운재건 작업이 본격화한다.

해양수산부와 부산항만공사는 오는 15일 부산항 신항에서 '한국해운연합 부산항 신항 전용선석 마련 기념식'과 '현대상선–PSA 부산항 신항 4부두 공동운영 기본합의서 체결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한국해운연합 부산항 신항 전용선석 마련 기념식에는 김영춘 해수부 장관, 우예종 부산항만공사 사장, 정태순 한국해운연합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장 기념 행사와 한국해운연합 기항선박 선장에 대한 기념패 수여 등의 행사가 진행된다. 

그간 신항은 원양 선사 위주로 운영돼 연근해 선사는 기항할 선석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번에 연근해 선사 전용으로 제공되는 선석은 다목적 부두로, 이를 통해 연근해 선사의 경쟁력이 더욱 강화되고 원양 선사와 연근해 선사가 상생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어 개최되는 '부산항 신항 4부두 공동운영 기본합의서 체결식'에서는 현대상선과 싱가포르의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회사인 PSA, 부산항만공사 간 기본합의서가 채택된다.

내용은 현대상선과 PSA가 부산항 신항 4부두 지분을 각각 50% 보유하고, 최고겨영자(CEO)는 현대상선이, 최고재무관리자(CFO)는 PSA가 임명한다. 또 부산항만공사는 터미널 운영을 지원하고, 현대상선과 PSA는 부산항 경쟁력 강화를 위한 부산항만공사의 정책에 적극 협조한다는 내용에 대해 합의를 할 예정이다.

현대상선의 4부두 공동 운영권 확보는 정부가 지난 4월 발표한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것이다. 현대상선은 하역요율이 합리적 수준으로 낮아져 비용 경쟁력이 크게 높아지는 한편, 부산항 신항에서 우리 물류기업의 기반이 확대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지금까지 부산항은 소규모 다수 터미널 체계로 운영돼 선박 대형화, 해운동맹 규모 확대 등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어려웠다.

또 신항 터미널의 외국계 기업 잠식이 우려돼 해수부는 '소규모 다수 터미널' 체계를 '대형 터미널' 체계로 전면 개편하고, 국적 물류기업과 외국 물류기업의 균형 성장을 위해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은 "부산항이 세계적인 환적 거점항의 위상을 강화해 나가기 위해서는 터미널 운영사 체계의 전면적인 혁신이 필수적"이라며 "현대상선의 4부두 공동운영권 확보와 한국해운연합 전용선석 마련은 그 시작점이 될 것"라고 강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