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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빠른 비즈니스 세단 BMW ‘뉴 M5’4륜구동·V8 터보엔진 등 주행성능 강화…헤드업디스플레이·제스처컨트롤 기능 탑재
로터 슈페 BMW그룹 세일즈 마케팅 총괄이 14일 인천 영종도 드라이빙 센터에서 열린 'M 익스피리언스 데이'에 참석해 '뉴 M5'와 함께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BMW그룹코리아]

[이뉴스투데이 신승엽 기자] BMW그룹코리아가 14일 인천 영종도에 위치한 드라이빙 센터에서 ‘BMW M 익스피리언스 2018’을 열고 세계에서 가장 빠른 비즈니스 세단 ‘뉴M5’를 국내 첫 공개했다.

‘뉴M5’는 1984년 첫 선을 보인 프리미엄 비즈니스 세단과 고성능 스포츠카의 특성을 융합한 모델이다. 이번에 출시한 6세대 ‘M5’는 M시리즈 최초로 사륜구동 시스템인 x드라이브(xDrive)를 탑재했고 넓은 실내 공간과 첨단 주행보조 기술 옵션, 편의사양을 갖췄다.

로터 슈페 BMW세일즈 마케팅 총괄은 “M시리즈를 구매하는 고객들은 최고의 주행성능과 로켓휠을 원한다”며 “현재 한국에 들여오기로 결정한 뉴M5 퍼스트에디션 10대가 계약을 끝내 한국에서의 인기를 실감했다”고 말했다. 이어 “BMW는 M이 강력한 성능을 나타내는 알파벳이라고 생각한다”며 “뉴M5는 모든 것을 갖춘 차량으로, M 시리즈의 성능을 느껴보시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번 신차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비즈니스 세단인 만큼 강력한 엔진을 장착했다. M트윈파워 터보 기술이 접목된 최신 4.4L V8트윈터보 엔진을 탑재했다. 이를 통해 최고출력 608마력, 최대토크 76.5kg·m의 힘을 발휘한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데 걸리는 시간(제로백)은 3.4초로 브랜드 내 차량 가운데 가장 빠르다.

또 최신 드라이브로직(Drivelogic)이 탑재된 8단 M스텝트로닉(M Steptronic)변속기는 가볍고 빠른 기어 변경을 제공한다. M xDrive 시스템과 결합해 어떠한 주행 조건에서도 최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엔진 파워를 제어한다. 

뉴M5는 M xDrive를 통해 일상주행·트랙주행 성능을 보유했다. 후륜구동(2WD), 사윤구동(4WD), 사륜구동 스포츠(4WD Sport) 모드로 구성돼 주행자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뉴M5는 처음 시동을 걸면 다이내믹 스태빌리티 컨트롤(DSC)이 켜진 상태에서 4WD가 활성화된다. 4WD는 코너링 가속 시 뒷바퀴가 약간 미끄러지도록 설정된 것이 특징이다. 4WD 스포츠 모드는 후륜에 더 많은 토크를 배분했다. 

이번 신차는 이피션트(Efficient), 스포츠(Sport), 스포츠 플러스(Sports Plus) 등 3가지 주행모드를 보유했다. M 스포츠 스티어링 휠에 장착된 M1, M2 버튼을 통해 미리 저장한 맞춤 주행 모드를 실행할 수 있다. 주행 모드 설정에는 M xDrive, DSC, 엔진, 변속기, 댐퍼 조향 특성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통해 출력되는 M뷰(View)등이 포함된다.

이전 세대 대비 70% 가량 사이즈가 커진 풀컬러 M모델 전용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주행상황에 따른 정보를 운전자의 시야에 직접 투영해 운전자를 보조한다.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내비게이션 안내 및 기어변속 등의 다양한 정보를 시각화해 전달한다.

V8 트윈터보 엔진에서 뿜어져 나오는 배기 사운드는 주행 모드에 따라 달라진다. 플랩 제어식 배기 시스템을 통해 ‘M 사운드 컨트롤(M Sound Control)’ 버튼을 사용해 배기음을 조정할 수 있다.

차량 외관은 BMW 브랜드의 색깔을 살렸다. 앞 범퍼는 냉각 시스템과 브레이크에 충분한 공기가 공급될 수 있도록 기존 모델 대비 크게 디자인됐다. 알루미늄 보닛과 M 전용 더블 스트럿 키드니 그릴도 적용됐다.

이와 함께 M5 모델 최초로 루프를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CFRP)로 제작해 경량화와 안정성을 동시에 확보했다. 새롭게 디자인된 리어 디퓨저와 M 리어 스포일러, M 전용 트윈 테일파이프가 적용됐다. 사이드 미러와 에어브리더도 전용 제품이 탑재됐다.

뉴M5는 편의사양을 대거 탑재했다. M 전용 디지털 계기판은 현재 주행 중인 모드와 xDrive 시스템 설정 및 드라이브로직 정보를 지속적으로 전달한다. 또 가변 RPM 계기와 변속 타이밍을 알려주는 변속 표시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이전 모델 대비 약 70% 커진 헤드업디스플레이는 주행에 필요한 정보를 표시한다.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손 동작으로 제어할 수 있는 제스처 컨트롤 기능도 지원한다. 5시리즈에 탑재된 최첨단 주행보조 시스템과 기능도 동일하게 적용했다.

운전석과 보조석에는 열선시트가 기본으로 적용됐고 좌석 깊이는 물론 등받이 너비를 공압식으로 조정해 측면 지지를 극대화할 수 있다. 운전석 시트에는 메모리 기능을 추가해 편의성을 높였다. 선택사양으로는 다기능 시트, 일체형 헤드레스트가 제공된다.

BMW는 전 세계 400대만 생산되는 ‘뉴 M5 퍼스트 에디션’을 국내에 10대 한정으로 선보인다. 전용 프로즌 다크레드 메탈릭 외장 컬러와 풀 메리노 가죽이 채택된 것이 특징이다. 또 인디비주얼 옵션과 ‘M5 퍼스트 에디션 400대 중 하나(M5 First Edition 1/400)’라는 문구가 적용됐다. 해당 모델은 현재 10대 전량 계약이 완료됐다.

뉴M5의 가격은 1억4690만원이다. 

한편 이날 BMW 드라이빙 센터에 새롭게 마련된 고객 차량 출고 공간인 ‘딜리버리존’도 함께 공개했다. 차량 출고 시 특별한 방식으로 전달 받기를 원하는 고객들을 위해 마련했다. 차량을 전달 받은 고객은 드라이빙 센터의 트랙을 직접 달려볼 수 있다.

신승엽 기자  sinkon7853@enews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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