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봉연 기자] 국회가 6·13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국회의원 4명의 사직 안건 처리시한인 14일 안건 처리를 위한 '원포인트' 본회의를 놓고 치열한 공방을 펼치고 있다.

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진보진영은 본회의에 참석하겠다는 입장이지만,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보수진영은 여야 합의 없는 본회의에는 동참할 수 없다며 반대 입장을 피력했다.

이에 따라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자유한국당 김성태, 바른미래당 김동철, 평화와 정의 의원모임 노회찬 원내대표는 이날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의 정례회동 등을 통해 본회의 개의 문제를 포함한 국회 정상화 방안을 논의한다.

민주당 김경수(경남 김해을), 양승조(충남 천안병), 박남춘(인천 남동구갑), 한국당 이철우(경북 김천) 의원 등 4명의 사직서가 이날 본회의에서 통과되지 않으면 이들 지역의 보궐선거는 6월 선거와 동시에 치를 수 없다. 이날 본회의가 열리지 못하거나 개의 이후 부결되면 이 지역의 보궐선거는 내년 4월에야 가능하기 때문에 1년의 공백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앞서 정 의장은 의원 사직 안건 처리를 위한 본회의를 14일에 소집해 처리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다.

정 의장은 "이번 6·13 지방선거일에 국회의원 보궐선거가 동시에 치러질 수 있는 충분한 여건임에도, 국회가 필요한 절차를 취하지 않고 4석의 의석을 내년 4월까지 공석으로 남겨두는 것은 한마디로 직무유기"라며 "이는 국민 참정권을 훼손하고 보궐선거에 출마하려는 의사를 가진 국민의 공무담임권을 제약하는 일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본회의에서 의원 사직 안건이 처리되려면 147석(재적 과반)이 필요함에 따라 평화당, 정의당, 민중당, 무소속 의원 등의 협조로 최다 149석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따라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소속 의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통해 대기령을 발동하며 오후로 예정된 6·13 지방선거 출마 의원 사직서 처리를 위한 본회의 개최를 위한 표 단속에 나섰다.

홍 원내대표는 문자메시지에서 "오늘(14일) 국회의원 사직의 건을 처리하기 위한 본회의가 예정돼 있다"며 "금번 본회의는 우리당과 본회의 소집에 동의하는 야당 및 무소속 의원으로 개의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의결 정족수 미달로 안건 처리가 안 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의원님들께서는 한 분도 빠짐없이 의원총회와 본회의에 꼭 참석해 주시기 바란다"면서 "우리당 의원 121명 중 한 분이라도 본회의에 참석하지 않을 경우 사직서 처리가 안 될 수 있으니 꼭 참석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반면 한국당 의원들은 이날 오전 국회 본회의장 앞에서 비상의원총회를 열고 '드루킹 특검법안' 본회의 상정을 촉구하며, 본회의에 드루킹 특검안이 함께 상정되지 않으면 본회의 시도를 막겠다고 맞서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