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정의실천시민연대는 지난 10일 국회의원회관 제 9간담회의실에서 주거 세제와 복지, 주택 공급을 주제로 '문재인 정부 1년 부동산 정책 평가 토론회'를 열었다. <사진 제공=경실련>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문재인 정부 집권 1년을 맞이해 주택공급, 주거복지, 세제 등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평가하는 토론회가 진행됐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대는 지난 10일 국회의원회관 제 9간담회의실에서 주거 세제와 복지, 주택 공급을 주제로 '문재인 정부 1년 부동산 정책 평가 토론회'를 열었다고 11일 밝혔다. 

발제는 이태경 헨리조지포럼 사무처장, 최은영 한국도시연구소 소장, 김성달 경실련 부동산국책사업감시팀 팀장 맡았으며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 3당 정책위원은 토론자로 참여했다. 

서순탁 서울시립대 도시행정학과 교수 사회로 이어진 토론 시간에는 김제동 바른미래당 정책위원, 김건호 정의당 정책연구위원, 이재호 민주평화당 정책실장 토론자로 참여했다. 

이태경 처장은 "이승만 정권 시절, 농지개혁을 통해 대한민국이 지주의 나라에서 자영농의 나라로 변신했지만, 산업화 과정을 거치며 '부동산 불로소득의 천국'이 됐다"며 "부동산 소유의 극심한 불평등은 다시 소득의 불평등으로 이어진다"고 말했다. 

이 처장은 그러면서 "2014년 토지 소유자 중 상위 10%가 전체 개인 소유지의 64.7%를 보유했고, 법인 토지 소유자 중 상위 1%가 전체 법인 소유지의 75.2%를 소유(가액 기준)하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는 후한 점수를 줬다. 

이 처장은 "8‧2 부동산종합대책을 통해 투기심을 무디게 했고, 10‧24 가계부채대책을 통해 과잉유동성이 부동산 시장으로 유입되는 걸 관리했다"고 평가했다. 11‧29 주거복지로드맵을 통해서는 서민주거 안정을 위한 발판을 만들었다고 봤다. 

세제 정책에 대한 평가는 유보했다. 재정개혁특별위원회가 이제 막 시작된 단계이기 때문에 정책을 평가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는 얘기다. 하지만 재정특위에서 논의 중인 보유세 강화는 조세의 패러다임 전환이란 측면에서 꼭 이루어져야 한다고 했다. 

그는 “보유세는 좋은 세금이다. OECD 국가 가운데 GDP에서 보유세가 차지하는 비중과 재산과세(보유세+거래세)에서 보유세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낮은 편에 속한다"며 "OECD 평균인 1% 수준으로 보유세를 강화하는 방안을 단기적으로 추진하고, IMF에서 권고하는 GDP 2% 수준으로 강화하는 방안을 장기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보유세 강화는 불로소득 환수에 방점을 두고 추진해야 한다"고 했다.   

주거 복지 정책 분야는 최은영 한국도시연구소 소장이 맡았다. '절반의 성공, 절반의 실패'라는 주제 발제에서 최 소장도 문재인 정부의 8‧2 부동산종합대책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통계상으로는 2017년 집값이 상승한 것은 맞지만, 8‧2대책 발표 이후인 하반기에는 집값이 하락하는 추세를 보였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8‧2대책은 박근혜 정부 시절, '빚내서 집 사라' 정책의 응급처치 성격이 강하다며, 중장기적이고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주거복지로드맵이 취약계층이 아닌 신혼부부에게 초점이 맞춰진 것에는 아쉬움을 남겼다. 그는 "모두를 위한 주거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취약계층이 최우선 정책 대상이 돼야 한다"며 주거복지로드맵은 신혼부부 지원 정책에 집중된 점을 비판했다.

신혼부부 소득 제한을 도시근로가구 월평균 소득의 130%(월 약 650만원)로 잡으면서 스스로 주거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청년계층 등 저소득가구는 정책의 최우선 순위에서 배제된 점을 꼬집었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사업은 박근혜 정부의 뉴스테이 정책의 재판이라고 비판했다. 결국 대기업 및 부동산 부자의 배만 불려줄 것이라는 것. 그 이유로 시장임대료와 유사한 가격으로 시행되는 점, 임대료 규제가 없는 점, 그린벨트 해제 후 토지수용권 부여, 기금 출자 및 저리 융자, 용적률 상향 등을 들었다. 

그는 실효성 없는 사업으로 인해 공공임대주택 예산이 감소하고, 기업은 각종 특혜를 얻는다고 했다. 또 대기업을 통한 고가 임대주택 공급 사업은 이익 집단과 관료, 정치 엘리트 간 결탁의 산물이라고 했다.

경실련이 발표한 공약 이행 현황을 살펴보면, 세부 공약 32개 중 이행은 1개, 부분이행은 20개, 미이행은 10개였다. 신혼부부 관련 정책은 많이 이행된 데 반해, 청년 및 저소득층을 위한 정책은 부분 이행이 많다는 지적이다. 서민주거안정을 위해 꼭 필요한 분양원가 공개, 후분양제, 전월세상한제 및 갱신청구권 보장 등 핵심 공약은 모두 빠져있다고 경실련은 비판했다. 또 공공택지의 민간 매각 중단을 요청했다. 

발제 후 토론에 참여한 김제동 바른미래당 전문위원은 문재인 정부 1년간 집값안정, 주거복지를 위해 노력했으나 근본대책은 유보됐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결국 성패는 후분양제 시행과 보유세 강화에서 판가름 날거라며 조속한 시행을 촉구했다. 

이재호 민주평화당 정책실장은 후분양제 도입, 분양원가 공개, 임대주택 확충, 보유세 정상화를 강조했다. 김건호 정의당 정책연구위원은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정책을 폐지해야 한다고 했다. 집 없는 서민을 위해서는 전월세 상한제, 계약갱신청구권이 꼭 시행되야 한다고 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