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점의 집합이 선이 되듯, 하루하루 벌어지는 일들이 모여 역사가 됩니다. 개별적으로는 큰 의미를 갖지 못했던 사건, 사고들이 훗날 역사적 의미를 부여받기도 합니다. 
이에 이뉴스투데이는 훗날 문재인 시대를 돌아볼 때 참고 자료가 될 <문재인 정부 D+α>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이 코너에는 ▲국내 정치▲외교 안보▲경제▲사회 문화 등 4개 분야에서 일어나는 문재인 정부 관련 주요 뉴스들을 일지 형태로 요약 정리해 게재합니다. 
문재인 시대 비망록이라 할 수 있는 이 코너가 독자 여러분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길 기대합니다. 

<편집자주>

[외교 안보]

문 대통령, 한중일 정상회담서 "한반도 평화에 中日 지지 반드시 필요"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9일)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의 여정에서 양국 지지와 협력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 도쿄 내각부 영빈관에서 열린 한·중·일 정상회의 모두발언에서 "남북정상회담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의 기반을 마련했고, 일본과 중국 양국이 평화 원칙을 일관되게 견지하며 남북대화를 전폭적으로 성원해준 것이 큰 힘이 됐다. 두 나라에 감사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중일, '한반도비핵화' 공동선언문·'북미회담 촉구' 특별성명

<사진제공=청와대>

한중일 정상들이 9일 도쿄에서 열린 '한중일 정상회의'에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약속하는 '공동선언문'과 남북정상회담의 결과물인 판문점 선언을 지지하고 북미정상회담 성공을 촉구하는 특별성명을 각각 채택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부터 일본 도쿄 내각부 영빈관 등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리커창(李克强) 중국 국무원 총리와 3국 정상회의에 이어 연쇄 회담을 가졌다.

이들 세 정상은 이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약속 ▲국제적인 협력과 포괄적인 해결을 통해서만 북한의 밝은 미래가 열릴 것임을 강조 ▲한국과 중국의 지도자들은 북·일간의 납치자 문제가 대화를 통해 조속히 해결되기를 희망 등을 주요 내용으로 '제7차 한중일 3국 정상회의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