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국토부>

[이뉴스투데이 이세정 기자] 국토교통부는 내년 하반기부터 적용될 새로운 자동차 등록번호판 개선(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10일 14시 국회 의원회관에서 공청회를 개최한다.

이번 공정회는 국토부와 황희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주최하고, 한국교통안전공단, 도로교통공단, 공공디자인재단이 주관한다.

이번 등록번호판 개선은 우리나라 자동차 등록대수의 급속한 증가추이와 자율차 등 미래 교통수단 출현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등록번호의 허용 용량을 대폭 확대하고자 추진된다.

교통안전공단을 비롯한 전문기관의 공동 연구와 전문가 검토로 초안을 마련했다. 이후 경찰청·지자체·업계 등 관계기관 의견수렴과 국토부 누리집을 통한 국민 의견수렴 및 전문기관의 여론조사 등 각계 의견을 폭넓게 수렴했다.

국민 의견수렴 및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번호체계의 경우 숫자 추가방식에 대해 온라인 응답자(총 3만6103명)의 78.1%, 오프라인 응답자(유효표본 600명)의 62.1%가 선호했다. 경찰청 및 지자체 등 관계기관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자인과 서체는 현행보다 변경(국가상징문양 및 '한국형 FE 서체' 도입 등)을 근소한 차이로 선호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에 따라 교통안전공단 등 연구진은 새로운 등록번호체계 대안으로서 국민 선호도가 높고, 번호 확보용량 및 카메라 인식률 등이 우수한 숫자추가 방식을 제안하게 된다. 또 번호판의 디자인과 서체는 시인성 및 심미성 등을 고려한 다양한 선택안을 마련·제안하고, 이후 추가 선호도조사 과정을 거쳐 최종(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번 공청회에서는 등록번호판 개편방안에 대한 발표를 시작으로 김영찬 서울시립대학교 교수(전 한국교통학회장)의 주재로 경찰청, 교통․공공디자인 전문가, 언론사, 시민단체 등이 참석한 가운데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지자체, 관계기관 및 일반국민 등이 참석해 자동차 등록번호 용량부족을 근원적으로 해소하고 미래의 자동차 운행 환경에 대응할 새로운 번호판 개선방안에 대해 다양하게 논의하게 된다.

국토부는 이번 자동차 번호판 개편(안)에 대해 공청회 및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최종안을 마련하면 올해 하반기 중 개편(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새로운 번호체계는 내년 하반기 중 신규로 등록하는 승용차에 대해 적용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