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처리 논란에 금융감독원을 비롯한 금융당국의 책임론을 제기하는 국민 청원이 줄을 잇고 있다.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김민석 기자]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논란을 결정한 금융감독원 등 당국도 사태에 책임이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4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문제가 아니라 금융기관의 문제다' 등 당국 비판 글이 여럿 등록됐다.

한 청원자는 "이미 정상적인 회계처리임을 발표한 사안을 지금에 와서 뒤집는 금융기관은 신뢰성이 없다"며 "금융기관이 정치권의 영향과 입맛에 따라 자꾸 말을 바꾸는 형태는 잘못된 처리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또 다른 청원자는 "금감원은 과거 자신이 승인한 사안을 뒤엎고 시장에 어마어마한 충격을 주는 유례없는 작태를 보이고 있다"고 피력했다.

참여 인원이 많지는 않지만 금감원이 1일 삼성바이오로직스가 회계처리를 위반한 것으로 잠정 결론 내린 뒤 청원 글이 이어지고 있다.

청원이 30일간 20만명 이상 추천을 받으면 청와대가 답변을 하게 돼 있다.

금감원은 해당 주장이 사실과 맞지 않다고 반박했다.

금감원은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한 특별감리 착수 시점이 대통령 선거 전인 지난해 4월이다고 주장했다.

또 과거 판단을 뒤집은 것도 사실과 맞지 않다고 덧붙였다.

금감원 관계자는 "지난해 2월 국회 정무위원회 업무보고에 진웅섭 전 금감원장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비상장 법인으로 금감원 소관이 아니니 유관기관과 감리 실시 여부를 협의하겠다'고 답했을 뿐 문제가 없다고 답한 적은 없다"고 설명했다.

당시 진 전 원장은 "다수의 외부 평가 결과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명됐고, 감리는 구체적 혐의가 밝혀져야 가능하다"고 말한 바 있다.

금감원은 조치사전통지서 발송을 공개한 이례적 상황에 대해서도 통지 대상자가 회사, 감사인, 소속 회계사 등 20명이 넘어 미공개정보 이용 가능성이 우려돼 공개한 것이라고 소명했다.

금감원이 회계처리 위반으로 결론을 내리자 금융위가 칼자루를 쥐게 됐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안건은 31일로 예정된 감리위원회에 올라갈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감리위 이후 증권선물위원회를 거쳐 최종 의결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