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세정 기자] 현대·기아자동차가 중국 시장에서 지속돼 온 부진을 딛고 부활의 신호탄을 쐈다. 지난달 중국 내 판매는 전년 동월 대비 2배 넘게 증가하며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보복 사태로 급감한 판매량을 회복했다.

특히 현대·기아차는 올해 다양한 신차 출시와 맞물려 판매목표 달성에 청신호가 켜졌다.

3일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지난달 중국 시장 판매는 전년 동월 대비 101.9% 증가한 10만3109대로 집계됐다. 현대차가 100.0% 늘어난 7만7대, 기아차가 106.2% 확대된 3만3102대를 판매했다.

중국을 포함한 글로벌 시장 판매는 지난해 같은달에 비해 10.4% 증가한 63만1225대로, 2014년 12월(18.0%) 이후 40개월 만에 월간 판매 두자릿수 증가율을 보였다.

중국 내 판매 급증은 지난해 사드 사태로 인한 판매 부진에 따른 기저 효과의 측면이 크다. 다만 지난해 1월부터 올해 2월까지 14개월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한 이후 3월 35.4%에 이어 4월에도 101.9% 증가했다는 점에서 본격적인 판매 회복세에 접어든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1월부터 4월까지 누계 판매도 7.2% 증가하며 올 들어 처음으로 성장세를 나타냈다.

차종별로는 현대차의 간판 차종 '링동'이 올해 들어 월별 판매로는 가장 많은 1만9300대로 실적 개선의 견인차 역할을 했다.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신차 '엔씨노'는 출시 첫달에만 4385대가 판매됐다.

기아차는 'K2(9818대)'와 'K3(7983대)'가 주도적으로 판매 회복을 이끌었다. 지난달부터 본격 판매되기 시작한 준중형 SUV '즈파오'는 4836대로 뒤를 이었다.

현대·기아차는 사드 사태 진정 분위기와 함께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이어지는 다양한 신차 라인업을 중심으로 시장을 적극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올해 판매목표인 135만대(현대차 90만대, 기아차 45만대) 달성에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전체 산업 수요 대비 SUV 차급 비중이 2010년 12%에서 지난해 42%까지 성장한 중국 시장의 트렌드에 맞춰 SUV 라인업을 대폭 보강, 판매 및 수익성 향상을 동시에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는 '엔씨노'를 지난달부터 판매하기 시작했고, 기아차 또한 '이파오'를 올 하반기 출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현대차는 지난해 말 선보인 신형 'ix35', 기아차는 올해 3월 출시한 '즈파오'의 신차 효과를 극대화하며 SUV 판매 확대를 통해 전체 판매를 끌어올린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올해 하반기 '쏘나타 PHEV', 'K5 PHEV' 등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신차 2종과 전기차 'KX3 EV'를 선보여 친환경 라인업을 확대하고, 수소전기차를 활용한 기술력 홍보에 나서는 등 중국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연비 규제 강화 및 신에너지차 보급 정책에도 적극 대응할 예정이다.

글로벌 판매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에서의 실적 반등은 곧바로 현대·기아차 전체 판매 모멘텀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올해 선보이고 있는 SUV 신차들이 중국 현지 딜러와 고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점이 굉장히 고무적"이라며 "올해 사드 사태가 진정되는 분위기와 맞물려 신차들이 판매를 이끈다면 올해 중국 시장 판매 목표 달성도 가능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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