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봉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일 "주한미군은 한미동맹의 문제"라면서"평화협정 체결과는 아무 상관이 없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정인 대통령 외교안보특보의 한반도 평화협정 시 주한미군 철수 가능 발언에 경고의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풀이된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문 특보의 주한미군 관련 글에 대해 문 대통령이 직접 한 말을 전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대변인은 아울러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조금 전 문 특보에게 전화를 걸어 대통령의 이런 말을 전달한 뒤, '대통령의 입장과 혼선이 빚어지지 않게 해달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앞서 문 특보는 30일(현지시간) 미국 외교 전문지 '포린어페어스'에 기고한 글에서 '만약 평화협정이 체결되면 주한미군은 어떻게 될 것인가'라고 스스로 질문을 던진 후, "한반도 평화협정이 체결되면 주한미군 주둔을 정당화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나 이미 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에 앞서 지난달 19일 언론사 사장단과 오찬을 한 자리에서 북한이 주한미군 철수 등을 요구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평화협정 체결 이후에도 주한미군 철수 문제에 대해 국내 주둔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문 특보는 특보이지만 한편으로는 사상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를 누리는 교수"라며 "문 대통령이 특보에 임명한 것도 풍부한 정치적 상상력에 국정 정책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받으려고 한 것이지, 그 말에 얽매이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평화협정이라는 것은 남·북·미와 중국까지 포함하는 한반도 전체의 평화 정착을 위한 법적, 제도적 협약이다. 주한미군 문제도 이런 관련성 속에서 얘기가 나올 수 있다"며 "우리 정부의 입장은 중국과 일본 등 주변 강대국들의 군사적 긴장과 대치 속에 중재자로 역할을 하는 데에도 주한미군이 필요하다는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사진제공=청와대>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