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위원장이 27일 오후 경기도 파주 판문점에서 '판문점 선언문'에 사인한 뒤 서로 포옹하고 있다. [한국 공동 사진기자단]

[판문점 취재기자단 김민석(이뉴스투데이)] 청와대는 27일 남북한 비핵화 의미에 차이가 있다는 논란에 대해 "완전한 비핵화라는 표현을 쓴 데 주목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오후 판문점 프레스센터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같이 언급하고 "핵 없는 한반도 실현의 의지를 확인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양측 정상은 비핵화 의지를 여러 경로를 통해 확인했다"며 "양측은 완전한 비핵화 의미에 대해 서로 공감하고 비핵화 과정에 남측이 취해야 할 행동도 있다고 생각하고 해당 부분에 대한 책임과 역할을 다하기로 했다.

이어 그는 '양측 정상이 평화 수역과 경제 교류에 대해서도 교감을 나눴느냐'는 질문에 "경제적인 부분을 지금 당장 추진하는 것은 아니고, 비핵화 또는 북미 간 협상 이후에 진행되는 과정을 보면서 우선적으로 남북 간에 해야 될 과제가 무엇인지에 대한 공감을 확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문 대통령의 가을 평양 방문은 북측이 요구했냐'는 질문에 "이번 가을 평양 방문은 북측에서 먼저 요구했고, 문 대통령이 흔쾌이 수용한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미국, 중국 등 주변 국가와 회담은 어떻게 진행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평화협정을 위한 '남·북·미 또는 남·북·미·중' 회담은 꼭 둘 다 해야 한다는 것이 아니다"라며 "여러 상황을 고려해 가장 적절한 방식이 뭔지 판단하겠다는 것"이라고 피력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