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유영준 기자] 27년만의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27일, 재계가 논평을 내고 긍정적인 평가를 내놨다. 재계는 이번 남북정상회담 개최가 한반도 평화를 위한 큰 계기가 될 것이라며 남북경제협력 강화에도 기대감을 감추지 않았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이날 논평을 내고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구축을 향한 위대한 발걸음에 박수를 보낸다”며 회담에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이어 “경제계는 향후 대북제재가 완화되는 등 경협여건이 성숙하게 되면 남북 간 새로운 경제협력의 시대를 개척하는 일에 적극 앞장설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국경제인총연합회 역시 “한반도 평화와 공동 번영을 위한 남북정상회담 개최를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한반도 지정학적 리스크 감소로 소비 및 투자심리가 개선되고 대외 신인도를 향상시킬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어 “북한 내 사회기반시설(SOC)과 각종 인프라 투자 유치, 개성공단 재가동, 관광사업 재개 등을 통해 경기 개선은 물론 경제성장률을 끌어올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이번 남북정상회담은 ‘평화, 새로운 시작’을 향한 중대한 진전”이라며 “이번 회담을 계기로 남북경제협력 강화와 ‘한반도 신경제 구상’ 실현을 위한 국제 협력관계 구축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무역협회는 “이번 정상회담이 곧 이어질 ‘북미정상회담’을 성공의 길로 안내하는 확실한 길잡이가 될 것”으로 믿는다며 “북한이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새로운 제도적 기틀을 마련해 세계무역의 대열에 합류함으로써 한반도가 동북아 경제협력의 중심으로 변모하길 소원한다”고 입장을 전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