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7일 '2018 남북정상회담'에 앞서 사전환담을 하고 있다. [한국 공동 사진기자단]

[이뉴스투데이 이세정 기자] '2018 남북정상회담'이 27일 열린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한반도 평화 문제를 놓고 진지한 대화를 나눴다. 이번 회담의 핵심 의제인 '비핵화' 합의는 사실상 오전 회담에서 마무리 된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에 따르면 두 정상은 이번 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 ▲남북관계 진전 등의 주요 의제와 관련해 심도 깊은 이야기를 나눴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2시 30분 판문점 브리핑에서 "남북 양측은 공동선언문 작성을 위한 실무협의를 계속키로 했다"며 "선언문이 나오면 양 정상은 서명식을 하고 이를 공동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현재 남북 실무진이 공동선언문 문구를 조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세부적인 회담 내용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하지만 윤 수석의 브리핑을 감안할 때, 두 정상은 군사적 긴장 완화를 포함한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 방안 마련에 어느 정도 합의를 이룬 것으로 해석된다.

정부는 이번 회담에서 비핵화에 무게중심을 두고 있다. 이번 회담은 북핵 문제를 본격적으로 논의하기 위해 5월 말이나 6월 초 개최 예정인 '북미정상회담'의 길잡이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북한 역시 회담 일주일을 앞두고 열린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풍계리 핵실엄장 폐쇄와 핵실험·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 중단 결정을 내리는 등 비핵화 의지를 내비친 바 있다.

다만 비핵화 방법론에 대한 북미간 입장차가 존재하고, 체제 안전 보장과 대북 군사적 위협 해소 등은 남북이 독자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기 때문에 비핵화 의지를 천명하는 수준의 합의를 이뤘을 것으로 예상된다.

두 정상은 또 남북간 군사적 긴장완화 조치 등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에서도 진전을 봤을 것으로 보인다. 비무장지대(DMZ) 중화기와 경계 초소(GP)를 후방으로 배치하거나 남북 감시소초(GP)를 조정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아울러 남북간 '종전 논의'도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방안으로 논의됐을 가능성이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