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7일 오전 판문점 평화의 집 2층 회담장에서 남북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한국 공동 사진기자단]

[판문점 공동취재단 김민석(이뉴스투데이)]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10시 15분부터 11시55분까지 100분간 오전 회담을 마무리하면서 "오늘 좋은 논의를 많이 이뤄서, 남북주민과 전 세계 사람에게 선물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김 위원장은 "이제 시작이고 빙산의 일각에 지나지 않는다"며 "오늘 첫 만남의 대화가 발표돼 기대하셨던 분이 조금이나마 만족했으면 한다"고 화답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제가 오늘 내려와보니까 북측 도로는 불편하기에 비행기로 오시면 제일 편안하다"며 "이제 오시면 공항에서 영접 의식을 하면 잘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그 정도는 남겨놓고 닥쳐서 논의하는 게 좋을 것 같다"며 웃음으로 화답했고, 김 위원장도 "오늘 여기서 다음 계획까지 다 할 필요는 없지요"하고 받았다.

이에 앞서 김 위원장은 첫 만남에서 "마음 설렘이 그치지 않는다"며 "대통령께서 분계선까지 나와서 맞이해준데 정말 감동적이다"라고 문 대통령을 맞았다.

문 대통령 "여기까지 온 것은 위원장님 아주 큰 용단이었습니다"고 응답했다.

오전 정상회담 후 두 정상은 별도로 오찬과 휴식에 들어갔다.

양측은 오전 정상회담 결과를 정리하고, 오후 전략을 수립하는데 시간을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북측은 오찬 시간에 군사분계선을 넘어 북측에서 오찬을 한 후 오후에 다시 돌아온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