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7일 판문점 군사분계선에서 역사적인 첫 만남을 가졌다. [한국 공동 사진기자단]

[이뉴스투데이 천진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7일 판문점 군사분계선에서 역사적인 첫 만남을 갖고 한반도 평화를 위한 힘찬 동행을 시작했다.

이날 오전 9시 30분께 김 위원장은 북쪽의 판문각 앞에서 모습을 보였다. 자유에 집 앞에서 기다리던 문 대통령은 군사분계선 쪽으로 이동했다. 

남북 정상은 군사분계선을 사이에 두고 환하게 웃는 얼굴로 악수를 나눴다.

이후 김 위원장은 문 대통령의 안내에 따라 군사분계선을 넘어 남쪽으로 건너와 기념 촬영을 했다. 

김 위원장은 문 대통령에게 북쪽 군사분계선으로 넘어가자는 즉석 제안을 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이를 흔쾌히 받아들여 김 위원장과 손을 마주 잡고 북측 땅을 밟았다. 

문 대통령이 군사분계선을 넘는 것은 예정되지 않은 순서로 알려졌다. 

두 정상은 판문점 남쪽지역 차도로 이동했으며, 화동 2명은 김 위원장에게 꽃다발을 전달했다. 화동은 민통선 안에 있는 대성동 마을의 대성동초등학교 5학년 남녀 어린이 2명이다. 

어린이 환영은 새로운 시대를 열어나가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지난해 방한한 트럼프 대통령을 비롯해 여러 정상들에게도 어린이들이 환영을 한 바 있다. 두 정상은 화동 2명과도 기념촬영을 이어갔다.

이후 두 정상은 전통의장대 도열의 중간에 서서 자유의 집 우회도로를 걸어서 판문점 자유의 집 주차장에 마련된 공식 환영식장까지 130m를 걸어서 이동했다. 선두에는 전통악대가 서고 두 분의 뒤쪽에는 호위 기수가 뒤따랐다. 양쪽으로는 호위 무사가 함께하면서 전체적으로는 장방형의 모양을 이뤘다. 이는 두 정상이 우리의 전통 가마를 탄 모양을 형상화했다.

두 정상은 오전 9시 40분께 사열대 입장 통로 양 옆으로 도열하고 있는 전통기수단을 통과해 사열대에 올랐다. 두 정상은 의장대장의 경례를 받은 후, 의장대장의 ‘사열 준비 끝’ 구령에 맞춰 단상 아래로 내려가 의장대를 사열했다.

의장대는 단상에서 바라보는 기준으로 왼쪽부터 군악대, 3군 의장대, 전통의장대, 전통악대 순으로 배치됐다. 사열하는 동안 연주되는 곡은 4성곡과 봉황곡이다. 

문 대통령은 사열대 끝에서 의장대장의 종료 보고를 받고, 김 국무위원장에게 우리측 수행원을 소개했다. 이어 북측 수행원을 소개받았다. 

우리 측 수행원은 비서실장, 통일부장관, 외교부장관, 국방부장관, 국정원장, 국가안보실장, 합참의장, 경호처장, 국민소통수석 순이다. 

북측 수행원은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김영철 당중앙위원회 부위원장, 최휘 당중앙위원회 부위원장, 리수용 당중앙위원회 부위원장, 리명수 총참모장, 박영식 인민무력상, 리용호 외무상, 김여정 당중앙위원회 제1부부장,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순이다.

이어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평화의 집 1층까지 걸어서 이동했다.

김 위원장은 평화의 집 1층에 도착해 방명록에 서명을 했다. 두 정상은 민정기 작가의 '북한산' 그림을 배경으로 기념촬영을 했다. 이 그림은 역사상 처음으로 남쪽 땅을 밟는 북측의 최고 지도자를 서울의 명산으로 초대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